영화 랑종으로 알아보는 태국 문화와 무속신앙 이야기


안녕하세요! 타다닥 눈누난냐의 맹뚜와 두치아빠 입니다!

영화 랑종은 태국을 무대로 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가 모르고 있는 다양한 태국의 문화와 다양한 무속신앙이 가지고 있는 의미를 보여주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영화에 등장한 태국의 문화와 무속신앙에 대하여 이야기를 나누면서, 어떤 이야기들이 영화에 보여졌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자.


<랑종>, 우리가 몰랐던 태국의 문화와 무속신앙에 대한 이야기

영화에 등장하는 태국의 문화와 무속신앙 이야기

 

1. 주인공 집안이 대대로 섬기는 신인 "비얀 신"

태국에 해당 이름을 가진 신이 존재하는지에 관해서 찾아봤지만, 비얀 신에 대한 내용을 찾을 수 없었다. 영화의 이야기 진행을 위해서 새롭게 만들어진 창작된 신이라고 생각된다. 해당 부분은 실제 있는 신을 소재로 사용하면 오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창작된 신을 사용했다고 생각된다.


2. 영화에서 등장했던 장례식

영화에서 님의 형부이자 노이의 남편인 위롯의 장례식이 초반에 등장한다. 태국의 장례 문화는 한국과 다른 형식으로 진행된다. 한국의 장례식은 3일장으로 진행하지만, 태국은 3박 5일의 일정으로 진행된다. 3일동안은 장례를 지내고, 마지막날 사원으로 가서 화장을 한다. 

 

돈이 많은 사람들은 7일동안 장례식을 진행한다. 그리고 태국은 합장을 하면서 고인의 명복은 빌어주는데, 더운 날씨 때문에 시체가 부패할 수 있기 때문에 냉장이 가능한 관에 보관을 한다. 화장 이후에는 사원에 유골이 보관하거나 강에 뿌리는데, 이렇게 하지 않으면 영혼이 이승을 떠돈다고 생각을 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영화에서는 나오지 않았지만, 태국에서는 장례식 마지막 날에 조문객들에게 사탕 꾸러미에 동전을 넣어서 조문객들에게 뿌리는 행사가 있다. 이것은 불교의 윤회사상처럼 좋은 생으로 다시 태어나길 기원하는게 아닐까 하는 생각을 가지게 만든다.


3. 노이와 그의 남편이 판매했던 개고기

영화에소 노이는 개고기를 팔고 있다. 태국에서는 개고기를 파는 것을 불법이다 태국과 필리핀, 싱가폴에서는 개고기를 금지시킨 국가이다. 하지마 태국의 북동부 일부 지역에서는 개고기를 암암리에 판매하는 곳이 있다. 이 장면을 등장시킨 이유는 감독이 개고기를 먹는 것에 대하여 강한 혐오감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4. 동아시아 국가에서 존재하는 이쁜이 산업

태국은 최대 관광국가이면서 최대의 유흥국가라는 타이틀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예쁜이 산업"이라고 불리는 접대부와 매춘부 산업이 태국 전역에 형성되어 있다. 이는 영화에서 님의 오빠인 마닛이 접대부가 있는 노래방에서 발견되는 장면만 봐도 알 수 있다.

 

태국에서는 여성 인구 100만명 이상이 성매매 산업에 종사하고 있을 정도로 경제구모만 7조원 이상이 될 것이라고 추정하고 있다. 특히 이런 산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낙후된 지역 출신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다. 그런 부분을 영화에서 제대로 비판하기 위해서 사용했다고 생각된다.


5. 집 앞에 걸어둔 빨간색 옷

영화 랑종에서 빨간색 옷을 집 앞에 걸어두었는데, 이는 악귀가 집에 들어오는 것을 막기 위해서 사용된 것이다. 태국은 빨간색이 여성의 색이자 귀신을 속이는 색으로 알려져 있다. 영화 중후반에서 "이 차는 빨간색 차이다" 라는 문구를 작성해놨는데, 차를 붉은색으로 칠하는게 불가능해서 해당 문구를 적었다는 감독의 인터뷰가 있었다.

 

빨간옷을 걸어두었던 이유는 영화의 배경이 되는 지역인 곳에서 실제로 젊은 청년들이 아무런 이유 없이 죽는 사건이 일어나면서다. 그러던 어느날 한 랑종이 등장해서 "집 앞에 붉은색 옷을 걸으면 사망자가 나오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그렇게 집 앞에 빨간 옷을 걸어두고, 더이상 젊은이들이 죽이 않았다는 이야기를 직간접적으로 알려준 것 같다.


6. 라이따이

영화에서 "라이따이"라는 단어가 나온다. 태국어로 Lai는 "꿈꾸고 비명을 지르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고, Tai는 "죽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라이따이는 "꿈꾸고 비명을 지르다 죽다"라는 뜻으로 해석될 수 있다. 이는 태국에서 실제로 일어나는 현상으로, 아직까지도 원인을 찾지 못하고 있다.


7. 영화에 등장하는 흰색 실이 가지는 의미

태국에서 흰 실은 싸이씬이라고 불리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흰 실은 신과 인간을 연결하는 매개체의 역할을 하고 있다. 태국 불교 의식중에서 중요한 역할로 나오며, 불상과 스님의 손을 실로 연결하며 사람들의 머리에 흰 실을 연결하는 모습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영화에서도 흰색 실로 울타리를 치거나 건물 내부를 연결하는 것은 이곳에 부처님 혹은 자신이 섬기는 신의 성스러운 영역으로 만들려는 노력으로 보면 될 것이다.


8. 다양한 주술의 의미를 가지고 있는 태국 문신 싹얀

태국인들은 주문을 통해서 어떤 사물이 특별한 힘을 갖는다고 믿고 있다. 주술이 걸린 사물로 목적을 달성하기도 한다. 대게 주술사가 주문을 읊으며 제의를 주관하는데, 부적이나 목걸이, 팔찌 등 자신을 보호하고 행운을 가져오는 주술이 걸린 사물을 가지고 다니기도 한다.

 

특히 태국에서는 몸에 새기는 문신의 주술력이 상당히 높다고 생각한다. 자신의 몸 자체가 주술력을 가지게 하려는 의도로, 주술 문신을 통해서 자신에게 오는 위협을 보호한다고 생각한다. 태국에서는 17세 이상이 되면 문신을 받을 수 있으며, 남성 성인들만 가능하다.


구독과 좋아요, 댓글은 콘텐츠 제작 크루에게 많은 응원이 됩니다.

✉맹뚜 : meangddoo@tadadak.com

✉두치아빠 : doochipapa@tadadak.com


🖥 모두 홈페이지 방문하기

 

[타다닥_눈누난냐 - 홈]

타다닥 컨텐츠 크루가 만드는 팟캐스트 눈.누.난.냐 !

tadadak.modoo.at

🎙 팟티 방송국 방문하기

 

타다닥 눈누난냐 - 위클리 미디어

'타다낙 눈누난냐 - 위클리 미디어' 입니다. 타다닥 컨텐츠 크루가 만드는 눈누난냐 '위클리 미디어'는 방송을 만들어가는 크루와 청취자가 다 같이 영화와 시리즈물을 즐기고 리뷰합니다. #. 진�

www.podty.me

🎤 팟빵 방송국 방문하기

 

타다닥 눈누난냐 - 위클리 미디어

타다닥 컨텐츠 크루가 만드는 눈누난냐 '위클리 미디어'는 방송을 만들어가는 크루와 청취자가 다 같이 영화와 시리즈물을 즐기고 리뷰합니다. #. 진행 : 타다닥 콘텐츠 크루 ( 두치아빠 & 맹뚜 )

www.podbbang.com

모든 사진과 영상의 출처는 "네이버 영화", "유튜브"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