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ck No.87 : 역주행의 신화를 달성한 가수의 곡들


안녕하세요! 타다닥 콘텐츠 크루 눈누난냐 맹뚜와 두치파파 입니다!

최근 역주행으로 엄청난 신화를 달성한 브레이브걸스의 <롤린>이 있습니다. 좋은 곡이었지만, 그당시 큰 빛을 보지 못했던 곡이지만, 지금은 전국민들을 "롤린홀릭"으로 만들어버린 매력을 가지고 있는 곡이되었습니다. 이렇게 차트를 거슬러 올라 역주행을 하고 있는 곡들이 생각보다 많이 있습니다.

 

오늘은 대한민국의 차트를 역주행해서 최고의 인기를 누렸던 곡들을 한번 알아보려고 합니다. 여러분들이 아는 곡들이 많이 나올 수 있는지 한번 같이 알아볼까요?


차트를 거슬러 올른 역주행의 주인공 :: 브레이브걸스

브레이브걸스 - 롤린

 

2021년 상반기는 브레이브걸스의 시대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활동한 지 10년 된 걸 그룸의 발매된 4년이 된 곡이 아이우와 로제도 제치고 음원, 방송 차트 1위를 석권하게 되었습니다. 이미 전국민에게 사랑을 받고 있는 그룹으로, 군대에서 "군통령"으로 장기간 군림했었던 그룹입니다.

 

브레이브걸스의 <롤린>의 성공은 단순히 운이 좋은 것은 아니였습니다. 군대 위문 공연에서 거절하지 않고 항상 밝은 모습으로 무대를 채웠으며, 군인들에게 강렬한 인상을 남기면서 엄청난 팬덤을 얻게 되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유튜브 알고리즘에 영상이 뜨기 시작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롤린>이 떠오르기 시작하면서 브레이브걸스의 다양한 곡들이 인기를 얻기 시작했습니다. 롤린에서 청량함을 뽐냈던 브레이브걸스의 매력에 빠져들면서, 그녀들이 노래했던 다양한 곡들이 떠오르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브레이브걸스가 꽃길만 걸었으면 좋겠습니다!


차트를 거슬러 올른 역주행의 주인공 :: EXID

EXID - 위아래

 

데뷔를 했었지만 발매한 곡이 아무런 반응을 얻지 못하면서 사람들에 기억에서 잊혀졌던 그룹이 있었습니다. 물론 많은 걸그룹들이 생겼지만, 너무 많은 걸그룹이 생기면서 떠오르지 못하는 모습을 보여주게 되었습니다. EXID는 다른 걸그룹과 달리, 공연 직캠영상이 유튜브에 퍼지면서 급격하게 인기가 오르게 되었던 그룹이었습니다.

 

인기 작곡가 신사동호랭이가 작곡한 "위아래"는 발매 당시에는 큰 인기를 얻지는 못했지만, 이후에 멤버 하니를 촬영한 직캠 영상이 2014년도 10월에 유튜브 알고르짐에서 지속적으로 큰 인기를 얻으면서, 12월에 음원서비스에서 상위권에 올라가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이후에 2015년 1월 음악 방송에서 1위를 차지하면서 엄청난 인기를 누리게되었습니다. 이후 직캠 영상들이 큰 인기를 얻게 되면서 방송국에서도 앞다퉈서 직캠 영상을 만들기도 했습니다. 맹뚜도 엄청 좋아했던 곡이었고, 이후에 다양한 예능에서도 나와서 참 인기를 누렸습니다.


차트를 거슬러 올른 역주행의 주인공 :: 신현의와 김루트

신현희와 김루트 - 오빠야

 

신현희와 김루트의 "오빠야"는 이미 홍대 인디 음악에서는 엄청나게 많이 알려진 곡으로 유명합니다. 2014년 "기똥찬 오리엔탈 명랑 어쿠스틱 듀오"라는 이름을 달고 데뷔한 신현희와 김루투는 버스킹 무대를 통해 이름을 알려 나갔고 그중에서도 <오빠야>는 독특한 가사와 친숙한 멜로디와 나름 인기를 얻었게 되었습니다.

 

인디에서만 맴돌았던 이 노래는 한순간 차트를 뚫게 되면서 엄청난 인기를 누리게 되었습니다. 인터넷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가 크게 인기를 느끼면서 BJ꽃님이 리액션 노래로 "오빠야"를 씀녀서부터 화제가 된 이 영상은 온갖 SNS에 퍼지고 패러디되면서 많은 사람들에게 곡이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결국 "오빠야"는 2년 만에 음원 서비스 1위를 차지하면서 인디 영역뿐 아니라, 대중 음악계에서 큰 인기를 얻게 됩니다. 노래는 정말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지면 역주행이 언제든지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차트를 거슬러 올른 역주행의 주인공 :: 윤종신

윤종신 - 좋니

 

윤종신의 <좋니>는 처음 나왔을 당시부터 많은 인기를 얻었을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이 곡도 역주행에 성공해서 엄청난 인기를 누렸던 작품입니다. 이 곡은 윤종신이 라이브로 노래를 부르면서 화제가 되기 시작했고, <유희열의 스케치북>에 출연하면서 기세가 오르기 시작했습니다.

 

차트 상위권을 씹어먹은 <좋니>는 결국 6월 발매된 이 곡은 8월에 국내 음원 서비스를 1위 석군하면서 지상파 음악 프로그램 1위까지 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좋니>는 노래방에서 크게 사랑받았는데 노래방 차트에서도 반년 넘게 상위권 차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차트를 거슬러 올른 역주행의 주인공 :: 멜로망스

멜로망스 - 선물

 

메인스트림에서는 윤종신의 <좋니>가 있었다면, 인디쪽에서는 멜로망스의 <선물>이라는 곡이 엄청난 인기를 누렸습니다. 2017년 7월 발표한 EP의 타이틀곡 선물이 3개월 만에 음원 서비스 및 음악 방송에서 1위를 차지하였기 때문입니다. 유희열의 스케치북에 출연한 이후 영상이 SNS에서 소문을 타고 번지더니 엄청난 인기를 누리게 되었습니다.

 

고음을 큰 표정 변화 없이 깔끔하게 소화하는 모습이 큰인상을 주었다고 생각합니다. 깔끔한 목소리와 달달한 음색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았다고 생각합니다.


구독과 좋아요, 댓글은 콘텐츠 제작 크루에게 많은 응원이 됩니다!

✉맹뚜 : maengddoo@tadadak.com

✉두치아빠 : doochipapa@tadadak.com


🖥 모두 홈페이지 방문하기

 

[타다닥_눈누난냐 - 홈]

타다닥 컨텐츠 크루가 만드는 팟캐스트 눈.누.난.냐 !

tadadak.modoo.at

🎙 팟티 방송국 방문하기

 

타다닥 눈누난냐 - 위클리 미디어

'타다낙 눈누난냐 - 위클리 미디어' 입니다. 타다닥 컨텐츠 크루가 만드는 눈누난냐 '위클리 미디어'는 방송을 만들어가는 크루와 청취자가 다 같이 영화와 시리즈물을 즐기고 리뷰합니다. #. 진�

www.podty.me

🎤 팟빵 방송국 방문하기

 

타다닥 눈누난냐 - 위클리 미디어

타다닥 컨텐츠 크루가 만드는 눈누난냐 '위클리 미디어'는 방송을 만들어가는 크루와 청취자가 다 같이 영화와 시리즈물을 즐기고 리뷰합니다. #. 진행 : 타다닥 콘텐츠 크루 ( 두치아빠 & 맹뚜 )

www.podbbang.com

모든 영상의 출처는 유튜브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