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의 시대, MZ세대들은 소셜 플랫폼보다 "이것"을 많이 한다.


안녕하세요! 타다닥 눈누난냐의 맹뚜와 두치아빠 입니다!

요즘은 현실과 가상의 경계가 점점 사라지고 있습니다. 이것을 우리는 <메타버스(Metaverse)>라고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통신과 AR,VR, 그래픽, 클라우드 등 다양한 기술들이 발전하면서 메타버스는 급격한 속도로 확장중입니다.

 

게임 영역에 국한되어 있었던 메타버스가 이제는 게임을 넘어서 우리들의 삶에 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바로 얼마전 SKT는 가상으로 만들어진 대학교 운동장에서 자신의 아바타로 입학식에 참여하는 등 엄청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렇게 메타버스를 통해서 취미 활동, 업무, 생계 활동 등 다양한 영역으로 확장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MZ세대 사이에서 확장하고 있는 메타버스에 대하여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과연 요즘 시대의 청소년, 젊은 친구들은 어떤 활동을 하고 있을까요??


디지털이 익숙한 MZ세대, 소셜 플랫폼보다 메타버스로!

태어나면서부터 디지털에 익숙한 MZ세대의 일상

 

MZ세대는 누구보다 디지털에 익숙합니다. 이들은 태어나면서부터 스마트폰, 컴퓨터 등 다양한 디지털 매체를 통해서 메타버스에 익숙해져 있습니다. 이들은 자신을 투영하는 가상의 존재를 만들고 꾸미고, 다른 사람들과 가상의 공간에서 대화하는 것을 즐기고 있습니다.

 

우리들의 어린 시절을 생각하면 아바타를 꾸미는 것이 처음 시작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당시 우리들을 아바타의 아이템을 선물로 주기도 하고, 가상 공간에서 콘서트를 관람하고, 아바타 유튜브를 찍기도 합니다.


이런 현상은 코로나19가 번지면서 집에 머무는 시간이 급격하게 급증하면서 메타버스의 시대가 앞당겨졌습니다. 16세 미만 청소년들은 소셜 플랫폼, 유튜브보다 메타버스로 만들어진 게임을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3차원 글로벌 슈팅게임 "포트나이트"는 게임에서 그룹 방탄소년단의 "다이너마이트" 안무 버전 뮤직비디오를 공개할 정도로 발전을 했습니다.

 

또한 전세계를 닌텐도 품절 현상으로 이끈 "모여봐요 동물의 숲"도 대표적인 메타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는 자신의 꿈을 꾸미고, 다른 사람의 섬을 방문하고, 생일도 즐기고, 가상 결혼식도 하는 등 다양한 것들을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MZ세대의 메타버스의 소비가 늘어나면서, 마이크로소프트(MS)는 다양한 라인업의 게임 회사를 인수하고 있습니다. 물론 엑스박스 시리즈에 필요한 게임들을 위해서 인수하는 것도 있기는 하지만, 인수한 기업들을 통해서 10대들을 타깃으로 하는 메타버스 기술 개발에 집중하려고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SKT가 했다는 메타버스 입학식? 그건 어떻게 한거야?

순천향대학교 입학식을 통한 국내 최초의 메타버스 입학식

 

SKT와 순천향대가 연합해서 진행한 온라인 입학식

이번에 순천향대학교 입학식을 국내 최초로 SKT에서 메타버스 공간에서 진행했습니다. 이것을 가능하게 만든 것이 미디어 플랫폼 <점프 VR>이라는 것입니다. 실제 학교와 비슷한 운동장을 구현했으며, 학생들이 입을 수 있는 과잠 코스튬을 제공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실제로 신입생 2,500만명이 자신이 직접 만든 아바타를 통해서 입장할 수 있게 했습니다. 코로나19 시대로 학교 캠퍼스에서 다양한 즐거움을 누리지 못하는 신입생들을 위해서, 온라인에서 입학식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순천향대학교 입학식은 온라인 안에서 전광판을 설치해 입학식 프로그램, 총장님 인사말씀, 신입생 대표의 입학 선서를 듣는 등, 다양한 부분에서 진짜 입학식과 같은 분위기를 메타버스에서 구현하게 되었습니다.

 

이걸 가능하게 만드는 <점프 VR>은 최대 120명까지 동지 접속해 다양한 모임을 만들 수 있는 "버츄얼 밋업(Virtual Meetup)"을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서 학생들은 나뉘어진 소셜 월드 방에서 입학식, 교수님, 친구들과 이야기를 나눌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자신만의 아바타를 꾸밀 수 있다는 점이 MZ세대의 마음에 들었습니다. 자신의 모습과 최대한 비슷하게 꾸밀 수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메타버스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앞으로 젊은 세대들은 오프라인이 아니라 온라인에서 다양한 모임과 즐거움을 찾을 것으로 보입니다. 새로운 놀이문화인 메타버스가 우리 사회에 어떻게 자리잡을 것인지 기대가 됩니다!


구독과 좋아요, 댓글은 콘텐츠 제작 크루에게 많은 응원이 됩니다.

✉맹뚜 : meangddoo@tadadak.com

✉두치아빠 : doochipapa@tadadak.com


🖥 모두 홈페이지 방문하기

 

[타다닥_눈누난냐 - 홈]

타다닥 컨텐츠 크루가 만드는 팟캐스트 눈.누.난.냐 !

tadadak.modoo.at

🎙 팟티 방송국 방문하기

 

타다닥 눈누난냐 - 위클리 미디어

'타다낙 눈누난냐 - 위클리 미디어' 입니다. 타다닥 컨텐츠 크루가 만드는 눈누난냐 '위클리 미디어'는 방송을 만들어가는 크루와 청취자가 다 같이 영화와 시리즈물을 즐기고 리뷰합니다. #. 진�

www.podty.me

🎤 팟빵 방송국 방문하기

 

타다닥 눈누난냐 - 위클리 미디어

타다닥 컨텐츠 크루가 만드는 눈누난냐 '위클리 미디어'는 방송을 만들어가는 크루와 청취자가 다 같이 영화와 시리즈물을 즐기고 리뷰합니다. #. 진행 : 타다닥 콘텐츠 크루 ( 두치아빠 & 맹뚜 )

www.podbbang.com

모든 사진과 영상의 출처는 "네이버 영화", "유튜브"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