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P.17(1) - 돈 관리 어떻게 하세요?(소비보다는 저축하는 습관!)

 

타다닥 콘텐츠 크루의 라디오 방송은
블로그와 같이 보시면 더 유익하고
알차게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팟티를 이용해서 더 많이 들어주세요!(구독, 좋아요, 댓글 필수!)

 


안녕하세요. 타다닥 눈누난냐의 맹뚜와 두치아빠 입니다!

벌써 4월도 반이상 지나가고 있습니다. 조금 있으면 가정의달 5월달이 올 것 같습니다. 다들 4월 15일 투표는 잘 하셨나요? 지금까지 역대급 투표율을 자랑한 투표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진행했던 것 같습니다. 

 

 

 

이번에 코로나19로 인해서 경기가 많이 어렵습니다.

많은 사업장이 문을 닫고 있고, 실업자도 지금 대한민국 역사에서 최고를 갱신하고 있습니다. - 관련 뉴스 보기

 

 

 

이렇게 힘든 상황에 들어섬에 따라서 경기도에서는 재난기본소득을 정부에서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경기도 재난기본소득]은 지역화폐로 여러분들에게 지급해드리고 있습니다. 경지도에 사시는 분들은 꼭 신청을 하셔서 받으시길 바랍니다.

 

 

 

여러분들의 통장은 안녕하신가요?

이렇게 경기가 어려워졌는데, 지금까지 열심히 돈을 벌어도 돈이 모이지 않습니다. "밑 빠진 독에 물 붙기"라는 말을 아시나요? 많은 직장인과 청년, 가정이 돈을 벌고 있지만, 실질적으로 돈을 제대로 관리를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한국은 GDP가 높은 나라 중에 하나입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항상 돈이 없어서 고생을 하고 있죠. - 관련 내용 보기

 

 

 

그렇다면 내 통장을 어떻게 지켜야할까?

오늘은 조금 민감할 수 있지만, 그래도 여러분들에게 큰 도움을 드릴 수 있는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바로 사회초년생과 직장인들에게 필요한 이야기니까, 긴 글이라도 꼭! 다 읽어보고 가세요! (꼭 다 보고 가세요!!!!)

 

타다닥의 팟캐스트 [눈누난냐 시즌1]에서 방송하고 많은 분들이 공감해주신 이야기, "내 돈을 지키자", 돈관리에 대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고록 하겠습니다!


01. 여러분의 통장은 안녕하신가요?

두치아빠 & 맹뚜가 알려주는 IT & 미디어, 그 중간 어딘가!

 

 

 

여러분들은 통장 관리를 어떻게 하시나요?

특히 이제 막 사회에 나온 사회초년생은 돈 관리를 어떻게 해야하는지 막막할 것 같습니다. 대부분 "소비"를 배우지만, "저축"과 "투자"에 대하여서는 배운게 없습니다. 대한민국의 많은 사람들이 투자, 주식에 관련해서는 부정적인 것이라 알려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대한민국의 많은 사람들이 경제와 돈에 대해서는 아는게 다른 나라에 비해서 매우 낮은 수준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돈이 생기시면 어떻게 하시나요?

대부분 월급을 받으면 하루만에 돈이 증발하는 현상을 겪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에 대하여 유명한 짤도 많이 돌아다닐 정도로 유명합니다. 이는 통장을 1개만 운용하고 있기 때문에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또한 성인이 되면 신용카드를 많이 만들게 됩니다. 물론 신용카드를 만드는 것은 좋은 것입니다. 자신의 신용등급을 관리하기에는 매우 좋은 수단 중에 하나입니다. 그러나 신용카드를 많이 사용하면 독이 됩니다. 계획성 없는 소비가 이루어질 수 있는 상황이 많이 생기기 때문에, 대부분 어른들이 신용카드보다는 체크카드를 사용하라고 말해주고 있습니다.

 

 

 

"안녕하지 못해"에서 "안녕!" 할 수 있는 통장이 될라면?

아무리 열심히 돈을 벌어도 돈을 모으지 못하는 분들! 지금 타다닥의 맹뚜와 두치아빠가 이야기 해주는 것을 잘 들어보길 바랍니다. 사회초년생부터 노년까지 어떻게 돈을 사용하고 모아야 하는지에 대하여 차근차근 알려드리겠습니다!


02. 돈은 어떻게 모아야할까?

두치아빠 & 맹뚜가 알려주는 IT & 미디어, 그 중간 어딘가!

 

 

 

적금? 풍차돌리기? 예금? 너무 어려워요!

저축을 위해서 은행에 가보거나, 내 돈을 조금 잘 모으기 위해서 다양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다보면, 엄청난 상품들을 마주하게 됩니다. 맹뚜도 사회에 처음 발을 들이면서 엄청나게 복잡하고 많은 정보들을 보면서 겁이나기 시작했습니다. 대부분 스스로가 상품을 비교하거나, 생각해보지 않고 부모님이 만들어주시는 적금통장이나 통장만 이용해봤기 때문에, 두려움이 엄청나게 큽니다.

 

 

 

사회에 나오고 성인이 되면, 자신이 스스로 모든 것을 결정해야 합니다. 하지만 사회에 나오고 나서도 돈관리를 제대로 할 수 있는 사람은 몇 없습니다. 물론 자신의 돈을 관리한다고 부자가 되는 것은 아닙나다. 그래도 자신의 돈이 사라지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돈 관리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1. 예산안을 만들어라

 

 

예산안? 그건 회사에서 만드는거 아니에요?

다들 예산안 하신면 회사에서 만드는 것이라고 생각하십니다. "아니 나같이 쥐꼬리 만한 월급을 받는 사람이 예산안을 뭐하러 작성해?"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맹뚜는 사회에 진출하면서 돈을 벌기 시작해서, 시작한 것이 있습니다. 바로 [1년 예산안] 과 [1달 예산안] 입니다. 예산안을 작성하게되면 자신이 처한 현실을 받아들일 수 있게 됩니다. 그래서 소비보다는 "저축"과 "절제"를 하게 되었습니다.

 

 

 

먼저 자신의 월급 실수령액으로 예산안을 짜야합니다. 1달 예산안을 작성하고, 그것에 12개월을 곱해서 1년 예산안을 만들어서, 1년동안 어느정도 소비가 있을 것 같고, 저축은 얼마나 할 수 있는지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렇게 예산안을 만들어서 진행하면, 내년도에는 소비를 어떻게하고, 내가 모은 돈 중에서 알마를 운용할 수 있는지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게 됩니다. 내가 돈을 못 모은다면 예산안을 작성해보시기 바랍니다. 

 

▼예산표 다운로드▼

 

맹뚜의 예산안 시스템.xlsx
0.06MB

 


2. 주거래 은행과 용도에 맞는 통장을 만들어라

 

 

주거래은행? 왜 통장을 따로 만들어요?

"주거래 은행은 하나 있어야한다." 어린시절, 어른들이 말씀하시는 것을 한번쯤은 들어보셨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주거래 은행이 있다는 것은 정말로 중요합니다. 주거래 은행이 있으면 적금이나 예금, 증권을 이용할 때, 더 좋은 조건으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대출을 받는 경우에 더 좋습니다.) 그러니 주력으로 운용할 수 있는 은행을 하나 만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 경향신문

 

본인이 이용할 주거래 은행을 정했다면, 이제는 통장을 만들어야겠죠? 직장인이라면 월급통장을 하나 만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바로 [직장인우대통장] 입니다. 월급을 받는 통장으로, 직장인들에게 다양한 혜택을 주고 있는 것들이 많습니다. 일반적인 통장에 하지 마시고, 꼭 [직장인우대통장]으로 개설하시기 바랍니다! 사회초년생 여러분들 꼭이에요!

 

 

 

아니, 왜 통장을 용도에 맞게 나눠요? 

1개의 통장으로 돈관리를 잘 할 수 있는 분들이라면 상관 없지만, 1개의 통장으로는 자산을 운용하기에는 매우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용도에 맞는 통장을 몇가지고 나누는 것이 중요합니다.

 

맹뚜의 경우 다양한 용도에 맞게 통장을 나눠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월급 / 생활비 / 보험과 통신비 / 자동차 주유비와 유지비 / 학자금대출 / 여행 이렇게 총 6개의 통장으로 나눠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물론 적금 통장도 세분화해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1년 단기 적금 / 3년 자유 적립식 적금 / cam 통장 이렇게 3개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벌써부터 머리가 아프신 분들에게 조금 쉽게 설명하자면, 목적이 있는 통장이 있어야 돈을 더 쉽게 운용하고 모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여행갈 돈을 무작정 모은다면 모일까요? 많은 분들이 실패를 하셨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모아야 할까요? 여행 목적의 통장 또는 적금을 만들어서, 그 돈을 절대 만질 수 없게 만들거나, 인식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렇게하면 조금씩 착실하게 돈을 모을 수 있습니다.


3. 목적있는 소비를 하라.

 

 

세상에는 사고 싶은게 너무 많아. 탕진잼~ 탕진잼!

최근에 "욜로족"이라는 단어를 많이 들어보셨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미래를 걱정하지 않고, 열심히 지금의 나 자신에게 돈을 투자하는 것을 이야기 합니다. 물론 나쁜 생각은 아닙니다. 제가 언제 어디서 죽을지 모르는 일이고, 지금의 나 자신에게 사용해서 즐거움을 얻는 것 또한 중요한 일이니까요.

 

 

 

그럼 우리가 돈을 버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사람마다 돈을 버는 이유는 다를 것입니다. 지금 내가 당장 돈이 없어서 버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고, 내가 사고 싶은 것들을 위해서 돈을 버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고, 경제적인 독립을 꿈꾸면서 돈을 버는 사람들도 있을 것입니다. 돈을 버는 이유는 각자의 사정에 따라서 다 다릅니다.

 

 

 

그렇다면 돈을 어떻게 써야할까요?

맹뚜는 극단적으로 소비가 없습니다. 한달에 개인적으로 사용하는 돈이 10만원이면 충분하다고 생각하는 사람 중에 하나죠. (아니 지금까지 어떤 생활을 하면 이런거야...) 흡연을 하는 것도 아니고, 술을 먹는 것도 아니고, 야식이나 외식도 즐겨서 먹는 편은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10만원이면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맹뚜는 자신이 생각하기에 이득이 있거나, 자신이 이루고 싶은 목적이 있는 곳에서는 소비를 아끼지 않습니다. 일종의 소비가 아닌, 투자라고 생각하고 그것을 활용합니다. 이렇듯, 소비에 특별한 목적을 만들어서 하면, 과소비가 아닌 절제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신의 상황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타인과 비교하지 않고. 타인을 따라하지 않고 오로지 자신만의 소비를 이어나간다면, 과소비가 아닌 절제된 소비를 몸에 익힐 수 있습니다. 


4. 조금씩이라도 투자를 진행하라

 

 

투자하면 돈 날린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어서 무서워요.

대부분 투자에 대하여 이야기를하면 많인 무서워합니다. 물론 저도 대학교를 다니던 시절에는 투자가 굉장히 무서운 것이라고 생각하고 알고 있었습니다. 주변에도 이야기해보면 아직까지도 투자가 무서워서 시작을 안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물론 투자가 무서운 것은 맞습니다. 공격적으로 투자를 했다가 망하시는 분들도 많이 봤습니다. 맹뚜도 초반에 지식과 정보가 없는 상태에서는 손해를 봤던 일이 있습니다. 펀트의 엄청난 수익률을 보고 처음에는 많이 자산이 증가했지만, 한순간 마이너스로 내려가는 것을 경험했었습니다. 

 

 

 

그러나 여러분 투자는 무서운게 아닙니다.

어느정도 정보를 알고, 그 정보를 파악하고 움직인다면 누구나 투자에 성공할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단기간에 많은 수익을 낼려고 욕심을 부리다보니 실패하는 것입니다. 간단한 예를들어서, 맹뚜의 경우 한달에 10만원 정도는 꾸준하게 1~2개 정도의 주식을 사고 있습니다. 조금씩 모으다보니 어느순간 많은 량의 주식을 가지게 되었고, 배당금도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이렇듯 꾸준히 정보를 파악하고 조금씩 투자하다보면 어느순간 자신만의 자산이 되어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하루에 1시간정도 경제신문이나, 다양한 정보를 접해서 자신만의 자산을 늘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정보를 알고 있는 사람들에게도 궁금하면 물어보시기 바랍니다. 조금씩 늘어나는 나만의 자산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물론 투자가 무서운 분들은 적금식 보험을 이용하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03. 마이너스통장? 대출? 이거 위험한거 아니에요?

두치아빠 & 맹뚜가 알려주는 IT & 미디어, 그 중간 어딘가!

 

 

 

우리는 왜 대출이 나쁘다고 하는걸까요?

많은 사람들이 대출 받는 것이 나쁘다고 합니다. 맹뚜고 그렇게 생각했습니다. 대출은 나쁜 것이라고 하도 많은 사람들에게 이야기를 듣기도 했고, 준비해야 하는 서류가 너무 많아서 무서운 것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대출은 무조건 나쁜 것은 아닙니다.

 

 

 

많은 직장인분들이 마이너스 통장을 사용하십니다.

마이너스 통장이란, 금융기관이 정한 한도 금액 내에서 일정액을 수시로 빌려서 사용할 수 있는 통장입니다. 자신의 통장에서 0원이 되어도, 은행과 정한 한도 내에서의 금액을 미리 땡겨서 사용하고, 원금을 갚는 날까지 이자를 내는 방식의 통장입니다. 비상금으로도 많이 활용하기는 하지만, 사회 초년생 분들에게는 권해드리지 않습니다. 올바른 소비습관과 저축습관이을 가진 분들에게는 자신이 있으면 활용하라고 말씀드리고 있습니다.

 

 

 

대출은 어떨까요??

"대출 받으면 평생 빚만 갚다가 죽는거잖아?" 라고 이야기 하시는 분들 있습니다. 물론 틀린 생각은 아닙니다. 대출을 바라보는 시각이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분들 집을 얻을 때 어떻게 진행하시나요? 돈이 많은 분들이라면 100% 자신의 자산으로 집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집을 얻을 때, 자신의 돈으로 진행하지 않습니다. 여기서 대출의 활용 방법이 나오게 됩니다. 여러분 대출 받은 돈을 꾸준히 갚아나간다면, 그 돈은 자신의 돈이 됩니다. 대출을 바라보는 시각을 살짝만 바꾼다면 좀 더 좋은 방법으로 돈을 모을 수 있습니다. 시각만 조금 바꾼다면, 대출이 과연 나쁜 것일까요?


지.금.까.지

맹뚜와 두치아빠랑 돈에 관련해서 많은 이야기를 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돈은 정말 민감한 주제라서 어떻게 이야기를 해야하는지에 대하여 많은 고민을 하게 되었습니다. 여러분들에게 어떻게하면 좀 더 쉽고 즐겁게 이야기 해줄 수 있는지 고민을 많이 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정답은 없습니다.

타다닥에서 이야기해드린 것이 전부는 아닙니다.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의 자산을 늘리는 것들을 많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희도 "여러분들, 이게 정답이니까 이렇게 하세요." 라고 말씀드리기 어렵습니다. 그러나, 타다닥에서 알려드린 이야기를 기초로 다양한 정보를 조합해서 자신만의 방법을 찾아가시기 바랍니다!

그럼 지금까지 다음 시간에 더 좋은 이야기로 돌아올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