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P.15 - 스마트TV, OTT의 스마트폰 탈출기(feat.이스트라 쿠카)

타다닥 콘텐츠 크루의 라디오 방송은
블로그와 같이 보시면 더 유익하고
알차게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팟티를 이용해서 더 많이 들어주세요!(구독, 좋아요, 댓글 필수!)


안녕하세요. 타다닥 눈누난냐 시즌1의 두치아빠와 맹뚜 입니다!

최근에 집에 계시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OTT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외국의 경우 급증하는 트래픽을 감당하지 못하여 OTT의 화질을 강제로 조절하는 일까지 발생했습니다.

 

물론 해외의 경우이며 국내의 경우에는 안정적인 인프라를 가지고 이따 보니 영향은 없었을 줄 알았는데, 유튜브가 얼마 전에 화질을 낮춰버렸죠.. (미워!!) - 연관기사 보러가기

 

한국에서도 유튜브 화질 낮췄다

코로나가 부른 전세계 트래픽 폭증 넷플릭스, 페이스북도 영상 화질 낮춰 글로벌 IT(정보기술) 기업들이 최근 각국에 서비스하는 영상 화질을 낮추기 시작했다. 코로나 사태 이후 재택근무·자가 격리가 늘면서 인터넷 사용

news.naver.com

전 세계를 강타한 코로나19로 인해서, OTT시장의 파이를 키우는 부분에 많은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작년부터 관련된 내용을 리뷰하던 저희 타다닥도 예상하지 못했던 부분입니다.

 

그래서 지난 눈누난냐 시즌1 팟캐스트에서는 EP15 :: OTT의 스마트폰 탈출기 편을 준비 했었는데요. 아직도 작고 답답한 스마트폰에서 OTT를 즐기고 계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지금부터 주목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우리는 돈이 없으므로, 저렴하게 스마트폰 말고 큰 화면으로 OTT 즐기는 방법 한번같이 알아볼까요? (내돈 다 어디갔을까? ㅠㅠ)

그럼 저 두치아빠와 같이 알아보러갈까요?


01. 여유가 있는 자들이여, 삼성 엘지의 스마트TV를 즐겨라

두치아빠 & 맹뚜가 알려주는 IT & 미디어, 그 중간 어딘가!

 

여러분들 요즘 OTT는 어떻게 즐기시나요? 스마트폰? 태블릿? 요즘은 다양한 전자기기들을 이용해서 OTT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OTT 서비스를 TV같은 대형 화면으로 즐길 수 있다는 것을 알고 계신가요?

 

최근에는 TV에 다양한 스마트OS가 들어가기 시작했습니다.

별도의 장치가 없어도, 스마트TV를 이용하면 모든 것이 해결가능하죠. 유튜브, 넷플릭스(Netflix), 아마존, 왓챠플레이 등 다양한 스트리밍 서비스가 TV에 들어가 있습니다. 그러나 스마트TV는 가격이 일반 TV에서 비해서 많이 높게 책정되어있습니다. 물론, 자금에 여유가 있는 분들은 걱정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미 삼성과 엘지는 스마트TV 제품을 FULL HD 시절부터 만들고 있었으니까요.

 

스마트TV에는 일반TV에 없는 특별한 것이 들어 있습니다. 바로 OS(Operating System)라는 녀석입니다. 삼성의 스마트TV는 타이젠OS, LG의 스마트TV는 WebOS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더보기

OS = 운영체제

컴퓨터의 하드웨어를 제어하고 응용 소프트웨어를 위한 기반 환경을 제공하여, 사용자가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도록 중재 역할을 해 주는 프로그램을 말한다. - 네이버 지식백과

그렇다면, 스마트TV를 구동하고 있는 OS중에서 타이젠은 뭐고 WebOS는 뭔지 알아볼까요?


1. 타이젠OS

Tizen(타이젠) OS는

삼성전자 주도하에 만든 운영체제 입니다. 인텔, 화웨이등이 참여했으나 최근에는 삼성전자만 열심인것 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초창기 타이젠OS를 활용한 전용 폰도 만들었는데, 지금은 전혀 소식이 없네요. (인텔과 삼성전자의 타이젠 결별기사는 찾지 못했으나 분위기가 그러합니다.)

 

최근에는 TV 등의가전이나 와치등의 폰 이외의 기기들에 탑재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 타이젠의 자세한 이야기 알아보기

 

타이젠 - 나무위키

타이젠은 모바일, 웨어러블, TV, IVI 기기 등을 지원하는 다목적 운영 체제로써, 삼성전자와 인텔이 참여하는 타이젠 연합에서 개발 중이다. 리눅스 커널을 사용하는 오픈 소스 프로젝트로 진행되고 있다. 타이젠 홈페이지, 타이젠 연합 홈페이지, 타이젠 스토어 홈페이지[1] 2017년 8월 기준 타이젠 연합 멤버리스트를 기준으로 사실 스마트폰용이건 가전제품 내장제어용이건 삼성전자 외에는 제품도 계획도 없고 삼성전자가 거의 혼자서 밀고 있어서 "연합"이라는

namu.wiki


2. Web OS

팜(Palm) OS라고 아시나요?

팜PDA 라는 예전에 있었죠. 진짜 이거 아는사람은 나이가.... (크흠) 스마트폰 이전에는 PDA라고 있었습니다. 그 시절에 유명한 OS 인데, 한동안 뜸 했었죠. 팜(palm) OS라는 놈은 HP를 거쳐 LG전자로 넘어왔습니다. 여러분이 LG전자의 스마트TV에서 보시는 OS 가 바로 그 팜OS 입니다. - WebOS의 자세한 이야기 알아보기

 

webOS - 나무위키

Palm 에서 시작하여 현재 LG전자에서 개발 중인 모바일 및 스마트TV, 사물인터넷용 운영체제. LG전자의 인수 이전에는 멀티미디어나 멀티태스킹에는 어울리지 않는 기존 Palm OS의 한계를 벗어나기 위해 만들어졌지만, LG전자 인수 이후에는 스마트TV와 사물인터넷용 OS로 변신하였다. LG전자는 webOS를 스마트TV와 웨어러블 기기에 운영하고 있다. 관련기사 소유권의 경우 Palm이 휴렛팩커드에 인수되어 휴렛팩커드가 가지고 있었으나, LG전자가 we

namu.wiki


그러고보니 삼성전자와 LG전자는 모두 자체OS를 가지고 있네요. 스마트폰으로만 만들지 못할 뿐.. 이 부분에서 선점이 얼마나 중요하다는 것을 느낍니다.

 

출처 : 삼성전자 홈페이지

하여간, 우리가 익히 알고있는 두 국산 대형 가전회사들은 자체OS를 가지고 스마트TV를 발전시켜 왔습니다. 뛰어난 완성도도 자랑하니까, 자금적인 여유가 되시면 두 회사의 스마트TV를 구매 해보세요. OTT를 스마트폰 말고도 큰 화면으로도 즐길 수 있습니다.

 

출처 : LG전자 홈페이지

두 회사의 스마트TV는 너무나 다양한데다가, 삼성전자는 세로로도 보는 TV, LG전자는 프로젝터로도 만날수 있으니 너무나 좋죠 ?


02. 이미 큰 TV가 있는 자들이여, OTT BOX 를 알아보라.

IT 두치파파 & 미디어 맹뚜가 알려주는 간략한 OTT의 세상으로!

 

집에 큰 TV가 이미 있는데, 스마트를 해보겠다고 큰 돈 들여 LG TV, 삼성 TV를 사야할까요 ?

아니죠. 방법은 있습니다.

일단 우리에겐 샤오미가 있습니다. 샤오미 미박스 !!

 

샤오미 미박스 S

샤오미 미박스는

국내에서는 KT스카이라이프가 텔레비 라는 OTT를 서비스 한적이 있습니다. 셋톱박스 기반의 서비스였는데, 그 때 사용되었던 셋톱박스가 샤오미 미박스 였습니다. (텔레비 OTT 서비스는 현재 서비스가 종료되었습니다.)

 

샤오미 미박스는 기본적으로 안드로이드 TV OS 가 들어있습니다. 여러분들이 잘 아시는 그 OS 가 맞습니다. 그래서 APP을 설치하시면 원하는 OTT를 즐길 수 있는데, 안타깝게도 국내 정발 제품은 찾기가 힘들어서 국내 OTT도 별도 방법을 찾아서 설치해야 합니다. 


나는 샤오미 미박스의 별도 APP 설치방법이 복잡하고 싫다면, 우노큐브 보다 라는 제품이 있습니다. - 우노큐브 홈페이지 바로가기

출처 : 우노큐브 홈페이지

우노큐브 보다(VODA)는

국내 OTT APP들도 공식 지원하고, 안드로이드 TV OS 로 동작하다보니, 추가 어플도 당연히 설치가 가능합니다. 특히, 웨이브의 실시간 채널들을 IPTV 처럼 숫자로 지원하는것도 특징이고, 일반화질로는 이를 무료로 즐길 수 있습니다. (물론, 고화질은 WAVVE 결제가 필수)

 

동축케이블도 연결이 되서, 사시는 아파트 혹은 주택에 공시청안테나가 설치되어있다면 지상파는 공시청안테나로 보고 기타 다른 체널은 웨이브나 티빙으로 보면 되겠죠? (공시청 안태가가 없으면 세탁소 옷걸이로도 안테나 만들기가 가능합니다.)

출처 : 우노큐브 홈페이지

 

이런 OTT BOX 의 특징은, TV가 아니어도 영상을 출력할 수 있는 기기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컴퓨터 모니터에 TV기능이 없어도, 스피커만 달려있다면 OTT BOX 를 통해서 TV처럼 사용 가능하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혹시 거실TV는 가족들이 보고있어 내 맘대로 TV를 보고싶다면? 나만의 TV를 가지고 싶다면 OTT BOX를 이용 해 보는것 어떨까요 ?


03. 돈은 없지만, Smart TV는 사고싶어

IT 두치파파 & 미디어 맹뚜가 알려주는 간략한 OTT의 세상으로!

 

항상 그렇듯 우리의 통장은 '텅장'이죠...(죠르륵)

슬프지만 현실이죠... 그러나 요즘은, 저렴한 방법으로 Smart TV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과거 몇년전만 해도, TV하면 삼성 혹은 LG 만 알았지만 요즘은 그렇지 않습니다. 조금만 알아보면 잘 만들어진 중소기업 TV가 있습니다.

 

근데, 스마트TV는 타이젠이네 WebOS 네 하는 OS가 있어야 한다는데.. 중소기업이 무슨 돈이 있어서 그런 OS를 개발했을까 ? 아니죠. 여기서도 안드로이드OS가 등장합니다.

 

안드로이드는 TV 전용 OS가 존재합니다.

샤오미 미박스나 우노큐브에 들어가 있는 OS가 그것인데요. 재미나는건 국내 대기업들은 스마트폰과는 달리 구글의 OS를 TV에는 넣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그런가.. 이 구글의 OS를 중소기업들이 받아서 Smart TV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팟캐스트 댓글에 특히나 중소기업의 Smart TV 링크를 알려달라고 하시는 분들이 많았는데요. 드디어 공개합니다. 

안드로이드 TV OS 가 들어간, 두치아빠 추천 가성비 Smart TV !!

(참고로, 해당 업체에 어떠한 요청을 받지 아니 한 순수한 추천입니다.)

 

출처 : 이스트라 홈페이지

제가 젤 마음에 드는 중소기업 Smart TV 는 이스트라의 쿠카 라는 제품입니다.

이스트라 제품 중에서 '구글인증' 이라는 문구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해당 회사는 리눅스 기반의 Smart TV도 생산하는데 리눅스 기반의 Smart TV는 구글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구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다면, 어플스토어를 통한 APP 추가설치 또한 이용할 수 없습니다. - 이스트라 쿠카 홈페이지 방문하기

 

이스트라 : 네이버쇼핑 스마트스토어

이스트라(ESTLA) 입니다.

smartstore.naver.com

구글의 안드로이드 TV OS를 탑재한 TV는 이스트라 말고도 많이 있습니다.

검색을 통해 다양한 제품을 찾아보시고, 적절한 가격대의 제품을 고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지.금.까.지

두치아빠와 맹뚜가 함께 알아 본 OTT 다양하게 즐기는 방법이었습니다.

 

이미 여러가지 방법으로 OTT를 즐기시는 분들이 많을 것으로 생각이 듭니다. 댓글로 위 방법 말고도 즐기는 방법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저희 팟캐스트를 통해서도 소개 해 드리겠습니다.

지금까지 타다닥의 두치아빠였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해요! 그럼 안녕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