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P.16(2) -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 알아보자!

타다닥 콘텐츠 크루의 라디오 방송은
블로그와 같이 보시면 더 유익하고
알차게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팟티를 이용해서 더 많이 들어주세요!(구독, 좋아요, 댓글 필수!)


안녕하세요. 타다닥 눈누난냐의 맹뚜와 두치아빠 입니다!

이전에 말씀드린 블로그의 이야기를 잘 보셨나요? 많은 분들이 블로그를 개인적으로 또는 상업적인 목적을 가지고 블로그를 이용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타다닥의 경우는 앞으로 콘텐츠 회사로 거듭나기 위해서 열심히 노력을 하고 있는 블로그입니다. - 연관 포스팅 보러가기

 

오늘은 저번 포스팅에서 이야기 해드렸던,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블로그인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에 대하여 간단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블로그를 시작하시고 싶은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맹뚜랑 두치아빠랑 같이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를 알아보러갈까요? 방송이랑 같이 들으시면 더 재미있고 유익하게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렛츠 고!


01. 대한민국 1등 포탈의 블로그, 네이버 블로그!!

두치아빠 & 맹뚜가 알려주는 IT & 미디어, 그 중간 어딘가!

 

표현하고, 만나고, 이야기하는 블로그 세상!

대한민국의 1등 포털사이트 네이버에서 운영하는 국내 최대의 서비스형 블로그 입니다. 2003년 6월에 "페이퍼"라는 서비스를 오픈을 시작으로, 2003년 10월에 네이버 블로그라고 이름을 바꾸고, 정식적으로 서비스를 운영하기 시작했습니다. 2009년에는 약 1,800만에 달아하는 블로그가 생겼으며, 2016년 네이버의 공식 발표로는 2,300만 개의 블로그가 개설되었다고 하고 있습니다.


마음까지 찾아주는 국내 업계 1인자, 네이버 블로그

그렇다면 국내 블로그 업계 1인, 네이버 블로그의 특징에 대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내 최대의 포털사이트에서 운영하는 블로그인 만큼 기존에 축적된 회원의 물량이 매우 많고, 네이버 검색을 통한 접근성이 용이하기 때문에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1. 블로그 방문자수가 매우 높게 나온다.

국내 최대의 검색포탈인 네이버에서 운영하는 블로그라서, 다른 블로그 플랫폼에 비해서 더 많이 노출될 수 있는 기획를 가지고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을 통해서 정보를 찾고자 하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많은 조회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자신의 지식이나 솜씨를 자랑하고 싶은 사람들에게는 정말 좋은 기회의 장 중에 하나입니다.


2. 가입에 별다른 제한이 없다.

네이버 블로그는 가입에 별다른 제한이 없습니다. 네이버 아이디만 가지고 있으면 블로그를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다는 편안한 장점이 있습니다. 연령제한도 없어서, 누구나 편안하게 블로그를 만들어서 운영할 수 있습니다.


3. 글 작성이 편안하다

네이버 블로그는 누구나 편안하게 글을 작성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네이버 블로그는 일기장으로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전문지식이 없어도 일반인들도 편안하게 작성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이모티콘 등 기본적으로 꾸밀 수 있는 것들이 있기에 많은 분들이 좋아합니다.


이처럼 네이버 블로그는 많은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쉽고 편안하게 작성할 수 있는 서비스형 블로그 입니다. 많은 문제점과 이슈가 있었지만, 지금까지도 사랑을 받고 있는 블로그입니다.


02. 보다 자유롭게, 보다 전문성 있게, 티스토리!!

두치아빠 & 맹뚜가 알려주는 IT & 미디어, 그 중간 어딘가!

 

세상에서 제일 재미있는 검색

2006년 5월에 다음에서 시작한 서브스형 블로그 입니다. 티스토리는 태터인캠퍼니와 다음이 공동으로 운영을 하고 있었지만, 2007년 7월을 기점으로 운영권을 다음이 가져가게 되었습니다. 티스토리는 네이버 블로그와는 다르게 블로그를 손쉽게 만들 수 없는 서비스 였습니다. 

 

초대장으로 지인을 초대해보세요~!

초창지 티스토리는 유명한 블로거를 대상으로 초대장을 배포하고, 블로거가 지인들에게 초대장을 선물해서 블로그를 시작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는 시스템을 선택했다. 2018년까지 초대장을 받아야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었지만, 2018년 10월을 기점으로 초대장 없이도 티스토리에 가입해서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게 변경되었습니다. 


 

티스토리는 네이버 블로그와는 다르게 많은 부분에서 차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누구나 편안하게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도록 쉽게 만들었지만, 티스토리는 보다 전문적인 블로그를 만들 수 있도록 했습니다. 무엇보다 티스토리는 자신이 원하는 형식으로 제작할 수 있기 때문에, 네이버보다 좀 더 자유도가 높은 편입니다.


1. 구글 애드센스 삽입 가능

티스토리는 다른 블로그와 다르게 구글 애드센스 삽입이 가능합니다. HTML / CSS를 뜯어고쳐서 애드센스를 넣어야 했지만 지금은 플러그인으로 쉽게 애드센스를 넣을 수 있습니다. 블로그로 수익을 내기 위해서 많은 분들이 구글 애드센스를 이용하는데, 네이버 블로그보다는 티스토리가 구글 애드센스를 이용하기 편합니다.


2. SSL의 적용

티스토리는 2018년 8월부터 SSL이 적용되면서 HTTPS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개인 도메인이라도 사용이 가능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하지만, 대부분 인터넷 검색을 통해서 쉽게 이용이 가능하다. 물론 이 부분은 장점이자 단점으로 적용되는 부분으로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불편해하고 있다.


지금은 다음이 운영하기 시작하면서 많은 부분에서 편의성이 올라갔다. 특히 네이버와 다르게 공동운영 시스템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1개의 블로그를 복수의 유저가 운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 시스템 덕분에 맹뚜랑 두치아빠가 같이 타다닥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맹뚜도 티스토리가 처음에는 어려운 블로그였지만, 지금은 더 많이 익숙해져서 네이버보다 전문적으로 작성하는데 편리함을 느끼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에 대하여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물론 이 두 가지의 블로그 외의 다른 블로그도 있습니다. 그래도 대중적으로 제일 많이 알려진 블로그를 알려드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이 두 가지의 블로그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블로그를 새롭게 시작하고 싶은 분들이 있으시면, 이 블로그를 통해서 원하시는 서비스를 알아가셨으면 합니다. 블로그의 시작은 간단하지만, 운영하는 것은 정말 어렵습니다. 그래도 꾸준히 운영을 하시다면 분명히 좋은 일이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다음 시간에 더 좋은 포스팅으로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