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P.13(3) - 풀필먼트와 3PL, 온라인쇼핑몰 탐구생활 3부

타다닥 콘텐츠 크루의 라디오 방송은
블로그와 같이 보시면 더 유익하고
알차게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팟티를 이용해서 더 많이 들어주세요!(구독, 좋아요, 댓글 필수!)


안녕하세요. 타다닥 눈누난냐의 맹뚜와 두치아빠 입니다!

최근 지속적으로 온라인 쇼핑몰에 대한 다양한 정보들을 알려드리고 있는 것 같습니다. 방송은 2020년 3월 9일에 진행했는데, 포스팅을 작성해야지~ 작성해야지~ 하면서 미루다가 이렇게 한달 뒤에야 여러분들에게 공개가 되었습니다.

(반성하겠습니다...최대한 빨리 작성하다록 노력하겠습니다...ㅠㅠ) - 온라인 쇼핑몰 1부 보러가기

 

저번부터 말씀드렸지만, 코로나19로 인해서 오프라인 매장보다는 온라인 쇼핑몰의 이용량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물론 아직 온라인 쇼핑몰이 익숙하지 않는 세대의 경우, 오프라인 매장에 마스크를 착용하시고 가시더라구요.

최근에 온라인 쇼핑몰에 사람들이 몰리면서 배송에서 많은 잡음이 들리고 있습니다. 새벽에 배송을 하던 택배기사가 급격하게 늘어난 물량으로 사망에 이르는 경우도 생겼습니다. - 연관기사 보러가기

 

쿠팡 배송노동자 새벽 근무중 사망…"물량 너무 많았다" 증언도 | 연합뉴스

쿠팡 배송노동자 새벽 근무중 사망…"물량 너무 많았다" 증언도, 김철선기자, 사회뉴스 (송고시간 2020-03-15 20:54)

www.yna.co.kr

 

이.번.시.간.에.는

이전 시간에 포스팅했던 "쿠팡"에서 이어지는 내용으로 "쿠팡 물류센터"에서 나온 이야기인 풀필먼트에 대하여 간단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 온라인 쇼핑몰 2부 보러가기


01. 풀필먼트가 뭐죠?

IT 두치파파 & 미디어 맹뚜가 알려주는 간략한 OTT의 세상으로!

 

풀필먼트는

이행, 수행, 완수라는 의미의 풀필먼트(fulfillment)라는 단어로, "고객의 주문 처리 과정"이라는 뜻으로 최초로 아마존에서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2006년부터 아마존은 FBA(Fulfillment By Amazon)이라는 주문처리대행서비스를 시작했고, 주문이 들어오면 아마존에서 상품을 직접적으로 배송해주는 서비스를 이야기 합니다.

 

풀필먼트를 도입한 아마존은

판매자는 아마존의 창고에 본인의 물건을 갖다 놓기만 하면, 이후 배송 등 주문처리가 아마존에 의해서 처리가 되는 시스템으로 진행이 됩니다. 한마디로 판매자가 재고에 대하여 고민을 하지 않아서 더 편리해지는 서비스 입니다. 

판매자가 FBA를 이용하는 경우, 구매자는 아마존의 주문처리시스템을 통해서 상품을 빠르게 배송받을 수 있고, 판매자는 배송처리에 들어가는 비용과 인력, 시간을 줄일 수 있게 된답니다.

 

국내기업 쿠팡에서는

이미 국내에 엄청나게 많은 물류센터를 두고 있습니다. 풀필먼트의 형태로 진행하고 있고, 쿠팡이 스스로 물건을 직매입해서 진행하는 방법을 이용하고 있어서 재고 관리와 품질관리, 배송 등 다양한 부분에서 많은 이점을 가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쿠팡을 대한민국의 아마존 또는 알리바바라고 하는 것 같습니다.

 

최근 다른 곳에서는

NHN과 택배연동서비스를 개시하는 CJ대한통운이 국내 최대 규모 곤지암 허브 터미널을 통해서 풀필먼트 서비스를 준비하는 중이다. 이처럼 다른 업체에서도 풀필먼트 사업을 도입할 정도로, 풀필먼트는 기대되는 사업 중에 하나이다. 앞으로 많은 기업들이 풀필먼트에 투자를 진행할 것으로 보입니다. - 연관기사 보러가기

 

NHN고도, CJ대한통운 택배 연동 서비스

NHN고도(대표 이윤식)가 올해 1인 마켓 대표 브랜드 샵바이와 중소형 쇼핑몰 대상 솔루션 고도몰5 물류 서비스를 강화한다. CJ대한통운, FSS, 마타주, GS25 편의점 택배 등 물류 서비스 기업과 순차 제휴를 통해...

www.etnews.com


02. 3PL은 풀필먼트와 다른건가요?

IT 두치파파 & 미디어 맹뚜가 알려주는 간략한 OTT의 세상으로!

 

그렇다면 3PL이란

3자 물류라고 이야기 하며, "Third Party Logistics"를 줄여서 3PL이라고 합니다. 회사와 계약한 제3자가 전문 물류 업체가 받은 상품을 보관하고 있다가, 고객의 주문이 들어오면 발주, 배송 등 물류 관련 업무를 일괄적으로 처리해주는 것이 바로 3PL의 방식입니다. 

아마존이 진행하는 것은 1PL로 회사 내부에서 물류를 직접적으로 운영하고 처리하는 방식이며, 3PL은 기업의 배송 업무를 대신 진행해주는 시스템을 이야기 하는 것입니다.

 

풀필먼트와 3PL의 차이는

서비스의 주체와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의 규모에서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소품종 다량의 화물에 대하여 보관 및 운송서비스를 하는 것이 3PL이고, 온라인 쇼핑몰과 계약해서 다품종 소량의 상품을 일반 소비자에게 배송하는 것이 바로 풀필먼트 입니다.


03. 그렇면 풀필먼트, 꼭 해야 하는건가요?

IT 두치파파 & 미디어 맹뚜가 알려주는 간략한 OTT의 세상으로!

 

풀필먼트와 3PL은 반드시 이용할 필요는 없습니다만...

소규모로 이용하는 쇼핑몰의 경우, 적당한 주문량을 유지한다면 개인이 소모가능하지만, 주문량이 눈에 띄게 많이지면, 포장 및 배송처리에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그래서 어느정도 규모가 커지면 3PL을 이용하거나, 배송대행 서비스를 이용하게 됩니다. - 관련기사 바로가기

 

그렇기에 소규모 쇼핑몰의 경우, 어느정도 판매량이 증가하면 주문 업무를 풀필먼트 업체에 맡기면, 상품의 사입이나 촬영, 상품정도 업데이트와 고객 응대에 좀 더 집중할 수 있기 때문에 쇼핑몰을 더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됩니다.

 

풀필먼트의 정확한 배송과 품질 관리로 인해서

쇼핑몰은 절감된 비용으로 상품의 가격을 책정할 수 있게 되고, 소비자들은 정확하고 빠른 배송을 경험하면서 고객들이 쇼핑몰에 더 많이 유입될 수 있는 효과를 가지고 옵니다. 이는 이미 아마존과 쿠팡에서 적용해서 효과를 보고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좋아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모든 온라인 쇼핑몰에는 풀필먼트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풀필먼트 서비스를 이용하는데 다영히 비용이 청구되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가격면에서 고민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전체적인 비용과 고객만족도 등 다양한 요소를 꼼꼼히 살펴보고 풀필먼트 서비스를 적용할 것인지 잘 결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맹뚜와 두치아빠랑 같이 풀필먼트와 3PL을 알려드렸습니다. 쇼핑몰에 대한 이야기는 파고들면 더 많은 정보가 나오고 있어서, 좀 더 정확한 정보를 알려드리고 싶지만.... 작성하는 맹뚜가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럼 지금까지 쇼핑몰에 대하여 총 3부작으로 이야기를 진행했습니다. 더 많은 정보는 맹뚜가 두치아빠에게 압박(?)을 줘서 작성을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에 더 좋은 콘텐츠로 여러분들에게 돌아오겠습니다!

그럼 다음시간에 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