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특집] 스마트기술이 넘쳐나는 미래도시를 표현한 영화 3편


안녕하세요! 타다닥 눈누난냐의 맹뚜와 두치아빠 입니다!

요즘은 다양한 스마트기술이 도시에 정착하고 있습니다. 건설, 통신, 문화 등 다양한 부분에서 스마트 기술이 접목되고 있습니다. 이런 스마트 기술을 기반으로 요즘은 "스마트 도시"가 탄생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스마트 기술이 넘쳐나는 미래도시를 표현한 영화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스마트 기술이 넘쳐나는 미래도시를 표현한 영화 No.01

그녀 Her, 2014

 

개요 내용
장르 드라마, 멜로, 로맨스
감독 스파이크 존즈
출연 호아킨 피닉스, 에이미 아담스, 루니 마라 등
등급 15세 관람가

이 영화의 줄거리
다른 사람의 편지를 써주는 대필 작가로 일하는 테오도르는 타인의 마음을 전해주는 일을 하고 있지만, 정작 자신은 아내와 별거 중인 채 외롭고 공허한 삶을 살아가고 있다.

어느 날, 스스로 생각하고 느끼는 인공지능 운영체제 사만다를 만나게 되고, 자신의 말에 귀를 기울이며 이해해주는 사만다로 인해 조금씩 상처를 회복하고 행복을 되찾기 시작한 테오도르는 어느새 점점 그녀에게 사랑의 감정을 느끼게 되는데...

영화 <그녀>는 "인간과 인공지능이 정말로 사랑에 빠질수 있을까?"라는 질문을 담은 영화입니다. 요즘은 인간과 인공지능이 밀접한 생활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물론 <그녀>에서 나오는 사만다 같은 인공지능이 나온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많은 사람들이 인공지능과 지내고 있다.

 

이 영화를 추천하는 이유는 언제 어디서나 존재하는 인공지능이 인간의 편의를 넘어서 감정적인 교류까지 하고 있는 단계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물론 스마트 기술을 접목한 미래도기의 느낌은 아니지만, 그래도 기계와 감정적인 교류를 한다는 점에서 마음에 들어서 여러분들에게 소개를 해드렸습니다.

 

주인공을 보면서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저는 이 영화에서 인공지능과 사랑에 빠지는 주인공을 보면서 "솔찍히 저건 말도 안된다"라고 생각했는데, 요즘 집에오면 AI스피커에게 말을 걸고 부탁을 하는 등 인공지능과 다양한 일들을 합니다. 여러분들은 어떤 생활을 하고 있나요?


스마트 기술이 넘쳐나는 미래도시를 표현한 영화 No.02

아이 로봇, 2004

 

개요 내용
장르 스릴러, 모험, 액션
감독 알렉스 프로야스
출연 윌 스미스, 브리짓 모이나한 등
등급 12세 관람가
상영 플랫폼 넷플릭스

이 영화의 줄거리
2035년, 인간은 지능을 갖춘 로봇에게 생활의 모든 편의를 제공받으며 편안하게 살아가게 된다. 인간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로봇3원칙이 내장된 로봇은 인간을 위해 요리하고 아이들을 돌보며 없어서는 안될 신뢰 받는 동반자로 여겨진다. 

NS-4에 이어 더 높은 지능을 가진 로봇 NS-5의 출시를 앞둔 어느 날, NS-5의 창시자인 래닝 박사가 의문의 죽음을 맞이한다. 그의 죽음을 둘러싼 수많은 추측이 난무한 가운데, 시카고 경찰 델 스프너는 자살이 아니라는데 확신을 갖고 조사에 착수한다. 

끔찍한 사고 이후 로봇에 대한 적대감음 갖고 있던 그는 이 사건 역시 로봇과 관련이 있다고 믿고 숨은 음모를 파헤치는데....

2035년이라는 그리 멀지 않은 미래를 배경으로 하는 영화 입니다. 옛날에는 엄청 멀다고 느껴졌는데, 지금은 몇년뒤면 2035년이 온다고 생각됩니다. 이 작품에서는 더욱 발전된 AI 로봇과 음성인식 시스템, 사물 인터넷 등이 있습니다.

 

이 작품은 로봇이 인간의 감정을 가진다는 설정만 빼면 우리가 생각할 수 있는 현실적인 미래를 보여주고 있는 영화로 추천해드렸습니다. 2000년대 초반에 상상력으로 만들어진 작품이지만, 나름 현실적인 잘 만들어진 작품이라고 생각합니다.

 

인간의 다양한 삶에 AI가 엄청나게 관여하기 시작하면서, 인간은 로봇이 없어서는 안되는 삶을 살아가는 것을 표현하는 영화입니다. 하지만 엄청난 지능과 감정을 가지고 있는 로봇과 인간이 싸우게 된다는 미래를 그리는 영화로, 앞으로 일어날 수 있는 일을 잘 표현한 영화라고 생각합니다.


스마트 기술이 넘쳐나는 미래도시를 표현한 영화 No.03

칠드런 오브 맨, 2016

 

개요 내용
장르 스릴러, 액션
감독 알폰소 쿠아론
출연 클라이브 오웬, 줄리안 무어 등
등급 15세 관람가
상영 플랫폼 왓챠

이 영화의 줄거리
서기 2027년, 전 세계 모든 여성이 임신기능을 상실한 종말의 시대. 세계 각지는 폭동과 테러가 비일비재해 지고, 대부분의 국가는 무정부 상태로 무너져 내린 가운데, 유일하게 군대가 살아남은 국가 영국에는 불법이민자들이 넘쳐 난다.

한편, 아들이 죽은 후 세상을 바꾸겠다는 의지 따위는 모두 잃어버린 남자 테오. 그의 앞에 20년 만에 나타난 전 부인 줄리안은 기적적으로 임신한 흑인 소녀 키를 그에게 부탁한다. 믿을 수 없는 기적을 눈앞에서 마주한 테오. 그는 키가 안전하게 출산할 수 있도록 인간프로젝트를 성공시켜야만 하는데....인류 종말의 끝, 기적이 시작된다!

앞에 소개해드린 영화 중에서도 가장 최근인 2027년을 표현하고 있는 영화 <칠드런 오브 맨> 입니다. 고령화 사회에 접어들어가는 지금 이 시기에 가장 잘 어울리는 영화라고 생각해서 고르게 되었습니다.

 

이 영화에서 표현하는 것은 인류불임의 역사가 지속되어서 세상이 멸망으로 향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불임, 고령화, 이민자, 안락사, 정치붕괴 등 다양한 현대 국제사회에 대한 문제점들을 다루고 있는 작품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제는 초고령화로 넘어가는 시대입니다. 다른 국가에서 이미 대한민국의 출산률을 걱정하고 있는 세대로 접어들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 영화는 우리의 앞으로의 시대를 표현한 영화라고 생각됩니다. 절대 외면할 수 없는 문제들을 다루는 영화기이 때문에, 한번 보시고 앞으로의 사회에 대하여 알아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구독과 좋아요, 댓글은 콘텐츠 제작 크루에게 많은 응원이 됩니다.

✉맹뚜 : meangddoo@tadadak.com

✉두치아빠 : doochipapa@tadadak.com


🖥 모두 홈페이지 방문하기

 

[타다닥_눈누난냐 - 홈]

타다닥 컨텐츠 크루가 만드는 팟캐스트 눈.누.난.냐 !

tadadak.modoo.at

🎙 팟티 방송국 방문하기

 

타다닥 눈누난냐 - 위클리 미디어

'타다낙 눈누난냐 - 위클리 미디어' 입니다. 타다닥 컨텐츠 크루가 만드는 눈누난냐 '위클리 미디어'는 방송을 만들어가는 크루와 청취자가 다 같이 영화와 시리즈물을 즐기고 리뷰합니다. #. 진�

www.podty.me

🎤 팟빵 방송국 방문하기

 

타다닥 눈누난냐 - 위클리 미디어

타다닥 컨텐츠 크루가 만드는 눈누난냐 '위클리 미디어'는 방송을 만들어가는 크루와 청취자가 다 같이 영화와 시리즈물을 즐기고 리뷰합니다. #. 진행 : 타다닥 콘텐츠 크루 ( 두치아빠 & 맹뚜 )

www.podbbang.com

모든 사진과 영상의 출처는 "네이버 영화", "유튜브"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