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VVE.04 - [SF8] 블링크 리뷰, AI와 인간의 교감 그리고 효과(?)


안녕하세요! 타다닥 눈누난냐의 맹뚜와 두치아빠 입니다!

SF8의 네 번째 작품인 블링크 입니다. 다양한 작품들이 많이 나오고 있는 SF8으로, 벌써부터 많은 사람들이 많은 관심을 보여주시고 있습니다. 단, 많은 부분에서 저예산이라는 한계점이 보이는 단점이 있어서, 큰 관심도 있지만 우려도 있습니다.


🎬인공지능 파트너와 같이 살인사건의 진실을 파해쳐라, 블링크

블링크는 한국에서 많이 진행하는 영화 장르중의 하나인 '수사물'을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익숙한 장르이기 때문에 거부감 없이 잘 볼 수 있다는 생각이 드는 작품입니다. 

 

기존의 간호중, 만신은 새로운 세상에 대하여 이야기를 하고 있지만, 우주인 조안과 블링크는 직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세상들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우리들이 제대로 공감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오늘은 타다닥과 함께 SF8의 네번째 영화 <블링크>를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는 어떤 이야기를 가지고 있을까요?


 

SE02 :: EP.04 - SF8 2부, 우주인 조안 & 블링크 리뷰

타다닥 콘텐츠 크루의 라디오 방송은 블로그와 같이 보시면 더 유익하고 알차게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시즌2] EP4. 국내시리즈 'SF8 - 우주인 조안, 블링크' - 미세먼지와 AI 형사 MBC 에서 ��

www.tadadak.com


SF8의 네 번째 작품, 블링크

Blink, 2020

 

  • 장르 : SF수사물
  • 원작 : 백중
  • 감독 : 한가람
  • 작가 : 강산
  • 등장인물 : 이시영, 하준, 이준혁 등
  • 개봉일자 : 2020년 9월 4일

그리 멀지 않은 미래에 경찰들의 수사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뇌에 칩을 삽입한 시대입니다. 이로인해서 형사들과 경찰들의 수사를 보조하는 인공지능 2세대가 들어가 있습니다.

 

예전부터 인간에 몸에 칩을 넣어서 컴퓨터 또는 AI의 도움을 실시간으로 받는다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생각을 많이 하고 있었습니다. 그런 상상력은 이제 슬슬 현실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지금은 아직 스마트폰을 보조하는 제품들이 있지만, 앞으로의 미래에서는 인간의 몸에 직접적으로 전자기기를 삽입하는 시대가 올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이런 내용을 담은 작품들은 대표적으로 <업그레이드>와 <그녀>라는 작품이 있습니다. 특히 제일 비슷한 작품으로는 <업그레이드>라고 생각합니다. 나중에 업그레이드에 대한 리뷰도 같이 남겨드릴 예정이니, 업그레이드는 나중에 한번 더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애니메이션으로는 <공각기동대>가 있습니다. 공각기동대도 발전된 미래에서 일어날 수 있는 SF범죄들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이 영화와 비슷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영화를 한마디로 표현해보자

- 간단한 줄거리 -

 

어린시절, 자율주행 차 사고로 부모님을 잃은 형사 지우는 인공지능의 판단보다는 자신의 감과 능력을 신뢰하는 형사다. 어느 날, 새로운 신입을 받게 된 지우. 최근 부족한 실적을 채우기 위해서 새롭게 진행하는 프로젝트 <AI 파트너>를 받아들이게 됩니다.

 

뇌 속에 이식된 3세대 인공지능 '서낭'과 같이 새롭게 일어난 살인사건에 대하여 수사를 진행하는 지우. 지우는 서낭의 도움을 받아 살인사건을 해결해야 하는데, AI를 믿지 않는 지우는 신입 파트너인 서낭과 같이 환상의 콤비가 되어서 범인을 잡을 수 있을까?


맹뚜와 두치파파의 주관적이고 비객관적인 리뷰

- 리뷰는 리뷰일 뿐, 참고만 하세요! -

 

한가람 가독의 독립영화 <아워 바디>의 다음작품으로 액션에 능한 배우 이시영과 드라마에서 강한 인상을 남기는 배우  하준이 만나서 보여주는 SF수사물 입니다.

 

지우는 AI를 믿지 않는 형사입니다. 그녀의 가족들은 2세대 AI가 들어있는 차를 타고 집으로 귀가하던 길에, 사고를 당해서 부모님을 모두 잃어버리는 안좋은 일을 당하면서 AI가 아닌 자신의 감과 실력을 믿으면서 살아가는 사람입니다.

 

물론 그렇다고 그녀가 모든 디지털 세상을 멀리하는 것은 아닙니다. 생체에 이식되어 있는 칩으로 경찰청 소식도 받고, 기본적인 AI 시스템의 도움도 받고 있는 형식입니다. 영상 초반에서 범인을 추적하는 장면에서 AI의 도움을 받지 않는 장면에서 그녀가 AI에 대하여 얼마나 많은 불신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볼 수 있는 대목입니다.

 

이 영화에서 보여주는 설정에서 많이 익숙하다고 느껴지는 형식은 과거의 사고로 AI에 대한 불신이 생기는 주인공에 대한 설정입니다. 윌 스미스 주연 영화 "아이, 로봇(2004)"를 비롯해 AI와 로봇을 경계하고 믿지 못하는 주인공이 나오는 작품입니다. 이런 설정은 매우 만연하게 나오고 있습니다.

 

그리고 앞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인간에 몸에 칩을 심어서 AI의 도움을 받아 초인적인 능력을 발휘하는 설정도 영화 <업그레이트>에 나오는 설정이며, 이에 나오는 액션도 비슷하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작품은 SF 수사물 또는 SF 소재의 작품들에서 빈번하게 사용하던 소재를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으며, 비슷한 이야기 전개와 연출적 측면에서도 신선한 시각을 보여주면 좋았겠지만, <블링크>는 지난 작품들을 섞어놓았기 때문에, <간호중>과는 다르게 신선하지 못했다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물론 캐릭터 설정과 이야기의 설정, 그리고 화면 워크, 화려한 CG 등 다양한 부분에서 재미를 줄 수 있는 연기를 보여주고는 있기는 하지만, 사람들에게 호기심을 확실하게 끌 정도의 자극은 보여주지 않았습니다.

 

색다른 이야기나 심도 싶은 이야기를 하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미래를 배경으로 실제로 일어날 수 있는 사건을 다룬다는 것에서 많은 의미를 주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한국에서 보여줄 수 있는 화려한 액션과, 자연스럽게 적용된 CG가 매우 좋다고 생각되며, 배우들의 훌륭한 연기가 좋은 작품이라고 생각됩니다. 


 

WAVVE. 00 - , MBC의 새로운 도전과 방향성

안녕하세요! 타다닥 눈누난냐의 맹뚜와 두치아빠 입니다! 여러분들은 요즘 TV 많이 보시나요? 모바일 시대가 급속도로 퍼지면서, TV를 통해서 미디어를 소비하는 비중이 많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www.tadadak.com

 

WAVVE.01 - [SF8] 간호중 리뷰, 로봇에게 인간과 같은 감정이 생길 수 있을까?

안녕하세요! 타다닥 눈누난냐의 맹뚜와 두치아빠 입니다! 이전에 국산OTT 서비스인 "WAVVE(이하 웨이브)"에서 새로운 프로젝트를 준비중이라고 이야기해드린 것이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진행하는

www.tadadak.com

 

WAVVE.02 - [SF8] 만신 리뷰, AI가 정해준 운명에 순종할 것인가, 스스로 개척할 것인가?

안녕하세요! 타다닥 눈누난냐의 맹뚜와 두치아빠 입니다! 여러분들은 운세를 보시나요? 대부분 심심풀이로 운세를 보거나, 호기심,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해서 간단하게 운세를 보곤 합니다. 특�

www.tadadak.com

 

 

WAVVE.03 - [SF8] 우주인 조안 리뷰, 미세먼지가 가득한 미래와 젊은 청춘들

안녕하세요! 타다닥 눈누난냐의 맹뚜와 두치아빠 입니다! 벌써 SF8의 작품들이 발표된지 많은 시간이 지났습니다. 첫 작품이었던 간호중을 시작으로, 만신에 이어서 세번째 작품인 <우주인 조안>

www.tadadak.com


구독과 좋아요, 댓글은 콘텐츠 제작 크루에게 많은 응원이 됩니다.

✉맹뚜 : meangddoo@tadadak.com

✉두치아빠 : doochipapa@tadadak.com


🖥 모두 홈페이지 방문하기

 

[타다닥_눈누난냐 시즌1 - 홈]

타다닥 컨텐츠 크루가 만드는 팟캐스트 눈.누.난.냐 !

tadadak.modoo.at

🎙 팟티 방송국 방문하기

 

타다닥 _ 눈누난냐 - 시즌1

타다닥이 만드는 팟캐스트 '눈누난냐' 입니다. 시즌 1은 IT와 뉴미디어의 어느 그 중간, 그 무엇인가를 우리들만의 시선으로 리뷰합니다. 많은 청취 바랍니다. #. 진행 : 타다닥 콘텐츠 크루 - 두치

www.podty.me

🎤 팟빵 방송국 방문하기

 

타다닥 _ 눈누난냐 - 시즌1

타다닥이 만드는 팟캐스트 "눈누난냐" 입니다. 시즌 1은 IT와 뉴미디어의 어느 그 중간, 그 무엇인가를 우리들만의 시선으로 리뷰합니다. 많은 청취 바랍니다. #. 방송참여 - http://nnnn.tadadak.com #. ��

www.podbba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