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tcha.04 - <왓챠플레이>, 왓챠에서 볼 수 있는 한국 독립영화 4편!


안녕하세요! 타다닥 눈누난냐의 맹뚜와 두치아빠 입니다!

벌써 4월의 마지막을 달려가고 있습니다. 봄의 싱그러움이 지나가고, 벌써 후덥지근한 여름을 달려가고 있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봄이 점점 더 짧아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어쩌면 봄과 가을은 이제 그냥 지나가는 시간 같습니다.

 

올해는 많은 영화제가 취소되고 지연되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서 전세계의 영화 시장이 얼어붙고 있는 것은, 누구나 다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영화관에서도 과거에 방영했던 영화들을 선별해서 재개봉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다들 이미 봤던 영화를 또 봐도 재미있다고 생각하시지만, 이번 기회에 좀 특별한 영화를 같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는게 어떨까요? 오늘 여러분들에게 특별하게 알려드릴 영화는 [왓챠플레이에서 볼 수 있는 독립영화] 입니다. 대한민국에 은근 재미있고, 의미 있는 독립영화가 많이 있습니다. 

 

OTT 서비스에 대하여 많은 이야기를 해드리고 있는 타다닥이니까, 왓챠플레이에서 볼 수 있는 독립영화를 여러분들에게 추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어떤 한국 독립영화가 있는지, 같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요?


성실한 나라의 앨리스

Alice in earnestland.2014

 

미안해요, 그러니까 내가 죽이는 거 이해해주세요.전 그저 행복해지고 싶을 뿐이에요.
제가 이래봬도 스펙이 좋거든요. 제 자랑은 아니지만 자격증이 한 14개? 어렸을 때부터 손으로 하는건 뭐든지 잘했어요~ 근데 결국 컴퓨터에 일자리를 뺏겼죠. 그래도 다행이 취직도 하고, 사랑하는 남편까지 만났어요. 그래서 둘이 함께 살 집을 사기로 결심했죠. 잠도 줄여가며 투잡 쓰리잡 열심히 일했어요. 근데 아무리 꾸준히 일해도 빚은 더 쌓이더라고요. 그러다 빚을 한방에 청산할 기회가 찾아왔는데!
카테고리 내용
장르 드라마
개봉 2015.08.13
감독 안국진
출연 이정현 등
등급 청소년 관람불가

저는 처음에 앨리스라는 제목을 보고, 예전에 리뷰해드렸던 [앨리스와 시장님]이 생각나게 되었습니다. 앨리스와 시장님도 매우 재미있는 영화중에 하나였습니다. 흥미로운 주제를 가지고 있는 영화로 맹뚜에게는 흥미있는 주제를 다루고 있는 영화입니다.

 

[성실한 나라의 앨리스]는 독립영화 중에서도 저예산으로 제작된 영화로, 성공적인 성과를 거둔 영화중에 하나입니다. "전주국제영화제"에서 먼저 공개되고 한국 경쟁 부분에서도 대상을 수상한 영화중에 하나입니다. 

 

저예산이지만, 굉장한 연기퀄리티와 영상미를 보여주고 있기 떄문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게 하는 영화입니다. 그만큼 많은 사람들에게 매력을 어필할 수 있는 내용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별점도 5점 만점에 3.6점으로 높아요!)

 

[성실한 나라의 앨리스]는 안국진 감독님께서 시나리오를 작성하시면서, 이정현 배우를 염두해두고 작품을 작성했다고 합니다. 묘한 사랑스러움과 광기어린 모습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을 것 같은 배우라서 선택하셨다고 합니다. 이정현 배우님의 연기력을 보시고 싶은 분들은 이 영화를 꼭! 주말에 보시기 바랍니다.



4등

4th Place.2015

 

1등만 기억하는 잔인한 세상, 당신에게 들려주고 싶은 이야기! “4등이 뭐, 나쁜 건가요?”
천재적인 재능을 가졌지만 대회만 나갔다 하면 4등을 벗어나지 못하는 수영 선수 '준호' 하지만 1등에 대한 집착을 버리지 못하는 ‘엄마’의 닦달에 새로운 수영 코치 ‘광수’를 만난다. 심드렁한 표정으로 '대회 1등은 물론, 대학까지 골라 가게 해주겠다'고 호언장담한 광수는 ‘엄마’에게 연습 기간 동안 수영장 출입금지 명령까지 내린다.

대회를 코앞에 두고도 연습은 커녕 항상 PC방 마우스나 소주잔을 손에 쥔 못 미더운 모습의 광수. 이래봬도 16년 전 아시아 신기록까지 달성한 국가대표 출신이다. 의심 반, 기대 반의 시간이 지나고, 드디어 수영 대회에 출전한 ‘준호’의 기록은 '거의' 1등! 1등과 0.02초 차이로 생에 첫 은메달을 목에 건다.
카테고리 내용
장르 드라마
개봉 2016.04.13
감독 정지우
출연 박해준, 이항나, 유재상 등
등급 15세 관람가

이 영화는 처음 이름만 들어서는 어떤 영화인지 정확하게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는지 알 수 없습니다. 영화 [4등]은 수영선수를 꿈꾸는 초등학생의 이야기를 담고 있는 영화입니다. 

 

수영을 좋아하는 만년 4등의 주인의 어머니와 코치가 주인공을 체벌을 가해서라도 수영대회 1등을 하게 하려고 노력하는 모습을 그리고 있습니다. 물론 주인공도 더 열심히 노력해서 1등이 될려고 합니다.

 

이 영화가 우리에게 아이들에게 1등만을 강요하는 극성 부모들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를 담고 있습니다. 내용상으로 본다면 무거울 수 있는 주제들을 초등학생 어린아이의 시선에서 이야기를 해고 있기 때문에, 무겁다기 보다는, "아이들의 시각에서는 이럴 수 있겠구나?" 라는 생각이 듭니다.

 

1등을 위해서 체벌을 감아주는 부모와 체벌을 받아서라도 1등을 해야하는 아이, 체벌을 해야지만 진짜 스승이라고 말하는 코치, 이렇게 3명의 갈등을 다루고 있습니다. [4등] 이라는 영화를 통해서 스포츠계의 인권과 대한민국의 왜곡된 교육을 리얼하게 담고 있기 때문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꼭 보시기 바랍니다.



김복동

My name is Kim Bok-dong.2019

 

“나이는 구십넷, 이름은 김복동입니다"
일본의 사죄를 받기 위한 김복동 할머니의 27년 간의 기나긴 여정 포기할 수 없고, 포기해서도 안 될 희망을 위한 싸움 결코 잊어서는 안될, 아직 끝나지 않은 이야기 “희망을 잡고 살자. 나는 희망을 잡고 살아”
카테고리 내용
장르 다큐멘터리
개봉 2019.08.08
감독 송원근
출연 김복동, 한지민 등
등급 12세 관람가

여성인권운동, 평화운동가였던 일본 "위안부" 피해자 김복동 할머니의 이야기를 담고 있는 [김복동] 입니다. 위안부의 이야기를 담고 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져주셨던 영화 중에 하나입니다.

 

1992년, 김복동 할머님이 자신을 위한부 피해자로 신고하시면서, 일본과의 사죄를 받아내기 위한 투쟁을 그린 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영문도 모른채 짖이겨진 인생에 대한 사죄를 받고 싶지만, 일본은 항상 이 문제에 대하여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습니다.

 

김복동 할머님께서는 위안부 피해자로 고통받고 있는 분들의 한을 풀어주기 위해서, 일본의 사죄를 받기 위한 27년 간의 의 긴 여정을 담고 있는 영화입니다. 할머님께서는 "언제 끝날지 모르는 잔인한 싸움"이라고 표현하시게 되었습니다.

 

김복동 할머님 본인이 직접 영화에 참여하시고, 한지민 배우님이 나레이션에 참여하여서 다큐멘터리 형식의 영화로 진행이 됩니다. 젊은 친구들이 이 영화를 보면서, 우리의 역사의 한 부분을 잊지 않았으면 합니다.



용서받지 못한 자

The Unforgiven.2005

 

대한민국 남자들의 비밀과 거짓말 | 그날 이후, 더 이상 친구일 수 없었다...
2년여 동안 나름 군기반장으로서 모범적인 군생활을 했다고 자부하는 말년 병장 태정은 중학교 동창인 승영이 내무반 신참으로 들어오면서 평탄치가 않게 된다. 상관의 군화에 매일같이 물광을 내 갖다 바치는 것이 당연하고 고참은 신참 팬티를 뺏어 입어도 당당할 수 있는 군대 특유의 부조리함을 받아들이지 못하는 승영은 사사건건 문제를 일으키고 태정은 친구라는 이유로 승영을 계속 감싸주지만 자신까지 곤란한 상황에 몰리기가 일쑤다. 시키는 대로 하는 것이 편하다는 태정의 충고와 걱정에도 아랑곳 않고 승영은 자신이 고참이 되면 이런 나쁜 관행들을 다 바꿀 자신이 있다고 큰소리를 치지만 태정에겐 그런 승영이 답답하고 자신의 제대 후 홀로 남겨질 친구의 앞날이 걱정될 뿐이다.
카테고리 내용
개요 드라마
개봉 2005.11.18
감독 윤종빈
출연 하정우, 서장원 등
등급 15세 관람가

2005년, 윤종빈 감독님이 데뷔하였던 작품, [용서받지 못한 자] 입니다. 무려 대학교 졸업 작품으로도 유명한 작품으로, 많은 사람들이 주목하지 않은 작품이지만, 대학교 4학년의 작품이라고는 생각 할 수 없는 작품 중에 하나입니다.

 

정말 특이하다고 생각한 점은, 하정우 배우님이 주연으로 나오는 영화로, 대학생의 졸업작품에 하정우 배우님이 출연한다는 점에서 많이 놀라게 되었습니다. 덕분에 많은 영화제에서도 수상을 해서 재조명을 받은 작품 중에 하나입니다.

 

윤종빈 감독님은 특정 집단의 어두운 부분을 주 소재로 삼아서 영화를 제작하시는 스타일입니다. 그래서 대표적인 작품을 본다면 [범죄와의 전쟁], [비스티 보이즈], [베를린] 등 다양한 작품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특히 [용서받지 못한 자]에서는 군대 내 폭력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더 많은 관심을 받은 것 같습니다.

 

영화의 완성도와 상업적인 측면과도 부합한다고 생각했는지, 많은 영화배급사가 극장에서 개봉을 목적으로 지원하기도 했습니다. 감독님의 섬세한 연출력과 하정우 배우님의 연기력 덕분에 주목받은 것이라과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포스팅에 사용된 사진출처]

성실한 나라의 앨리스 - 네이버 영화

4등 - 네이버 영화

김복동 - 네이버 영화

용서받지 못한자 - 네이버 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