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스케이프X, 공짜인데 포토샵만큼 좋아!(PhotoScape X)


안녕, 타다닥 매거진 야근 요정(?!) 맹뚜야! 

최근 어도비(Adobe)에서 불법으로 사용하고 있는 계정에 대하여 대대적으로 제한을 걸고 있다. 월 정기 구독서비스로 진행하고 있는 어도비사의 입장에서는 불법 이용자들이 골치 아팠을 것이다. 

 

꾸준히 진행해온 어도비의 불법 사용자 제재

어도비는 꾸진히 불법사용자를 잡아왔다. 그러나 해커들은 꾸준히 뚫을 수 있는 크랙을 만들어 왔고, 이를 막기 위해서 구독서비스도 시작했지만, 별다른 효과를 보지 못하고 있었다. 

 

최근 2020년 5월에 업데이트를 진행하면서, 크랙으로 잘 사용하던 어도비의 프로그램들을 막으면서 많은 사람들이 대체 프로그램을 찾기 시작했다. 필자는 포토샵을 이용하지만, 어도비의 정책이 마음에 들지 않아서 이번에 다른 프로그램으로 바꾸게 되었다.


막혀버린 포토샵, 대체로 쓸 수 있는 프로그램은?

대부분 디자인을 하시는 분들이나, 사진을 편집해보신 분들이라면 어도비의 <포토샵(PhotoShop)>을 이용해봤을 것이다. 그러나 월 구독료를 생각하면 돈이 아까운 것도 사실이다. 심지어 이제는 크랙이 막혀서 사용도 못하니, 무료로 이용하고 싶은 사람들은 빠르게 대체를 찾기 시작했다.

 

포토샵을 대체하는 프로그램으로는 2개의 대표 프로그램이 있다. 바로 <김프(Gimp)>와 <포토스케이프(PhotoScape)>다. 두 프로그램 모두 프리웨어로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포토샵을 대체할 수 있는 것으로 유명하다. 

 

오늘은 이 두 가지의 프로그램 중, 포토스케이프에 대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한다. 포토샵을 대체할 수 있는 프로그램, <포토스케이프 X>에 대하여 알아보자.


What is 포토스케이프?

윈도우 / 맥 둘 다 사용가능!

 

포토스케이프(PhotoScape)는 대한민국의 MOOll 테크가 개발한 사진편집 프로그램이다. 포토스케티프의 기본 컨셉은 사용자가 찍은 사진을 "쉽고 재미있게" 편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포토스케이프는 심플한 인터페이스와 초보자들도 쉽게 편집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진다. 또한 GIF 애니메이션 등의 일반적인 이미지 편집 기능을 실행할 수 있어,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았다.


포토스케이프는 리눅스를 제외한 윈도우와 맥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기본적인 언어는 영어와 한국어로 이용 가능하고, 언어팩을 다운 받으면 다른 언어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최근에는 <포토스케이프 X>가 출시해 더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


포토스케이프 설치방법

윈도우 / 맥 둘 다 사용가능!

 

네이버 또는 다음에서 검색창에 포토스케이프라고 검색하면 해당 사이트에 접속이 가능하다. 윈도우와 맥 둘다 지원하고 있는 프로그램이며, 무료(FREE)로 이용할 수 있다. 프로버전이 따로 존재하며, 약 5만원 정도 지불하면 구매가 가능하다. 

 

무료버전만으로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지만, 좀 더 세밀한 작업을 원한다면 유료버전을 구매하는 것도 좋다. 참고로 필자는 무료로 사용하고 있다. 무료만으로도 다양한 이미지를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1. 네이버 & 다음에서 <포토스케이프> 검색


2. 포토스케이프 사이트 접속


 

혹시라도 사진을 보고 따라가기 어려울 것 같아서, 동영상으로도 만들어 봤다. (역시 친절한 맹뚜) 또한, MZ세대의 귀차니즘을 방지하기 위해서 여기에 링크도 걸어두겠다.


 

PhotoScape X for Mac and Windows 10

History There is a mouse issue in macOS ( Mojave 10.14.0 ~ 10.14.3 and Catalina 10.15 ). A fix for this will be available shortly. --> * Version 4.0.2 (Dec 31, 2019) * Version 4.0.1 (Dec 21, 2019) * Version 4.0 (Dec 17, 2019) (PhotoScape X 4.0 for Windows

x.photoscape.org


포토스케이프 X의 인터페이스

포토스케이프를 잠깐 살펴보자!

 

<포토스케이프 X>의 설치가 끝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만날 수 있다. 맨 처음에 보이는 화면은 포토스케이프로 할 수 있는 다양한 사진 편집을 한눈에 볼 수 있는 페이지다. 동영상으로도 볼 수 있으니까, 설치를 하면 어떤 기능이 있는지 먼저 확인을 하자.


자 그럼 포토스케이프에는 어떤 메뉴가 있는지 알아보자. 일단 포토샵보다 더 간단한 메뉴를 볼 수 있다. 어떤 메뉴가 있는지 알아보자.

  • 사진 뷰어
  • 사진 편집
  • 오려내기
  • 일괄 편집
  • 콜라주
  • 이어붙이기
  • GIF 애니메이션
  • 인쇄
  • 도구

1. 사진 뷰어

사진 뷰어는 간단하게 사진을 볼 수 있는 곳이다. ①부분에서 자신이 원하는 파일만 골라서 볼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서 자신이 원하는 포맷의 파일만 볼 수 있다. ②번은 해당 폴더의 사진을 빠르게 볼 수 있다. ③번은 파일 정리하는 순서를 정해서 이름 순서, 크기 순서, 슈정 날짜 순서 등 다양한 순서로 정할 수 있다. 이런 부분에서는 포토샵보다 좋은 것 같다.


2. 사진 편집

사진 편집은 사진을 다양한 방식으로 편집할 수 있다. 사진 크기도 조절할 수 있으며, 자신이 원하는 만큼 자르는 것도 가능하다. 그 외의 핸드폰 어플리케이션 처럼 다양한 필터도 제공하고 있으며, 포토샵처럼 사진의 세부적인 부분도 편집이 가능하다. 


3. 오려내기

오려내기는 포토샵에서 일명 <누끼>를 따는 것이다. 포토샵보다 편리하게 자동기능도 제공하고 있어서 초보자들도 쉽게 누끼를 딸 수 있다. 포토샵보다 쉽게 가능해서, 한번 사용하면 빠져나갈 수 없다.


4. 일괄 편집

많은 사진을 하나하나 편집하기란 사실 쉽지 않다. 한번에 다양한 사진을 편집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안성맞춤인 기능이다. 크기 조절부터 필터, 액자까지 넣을 수 있어서 단시간에 많은 사진을 편집 가능하다. 필자가 블로그를 작성할 때 많이 이용한다.


5. 콜라주

대부분 핸드폰 어플리케이션에서 가능했던 콜라주 기능을 포토스케이프에서 가능하다. 단순하게 이어붙이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모양으로 콜라주가 가능하니까 원하는 방식대로 이용해보기 바란다. 타다닥에도 이 콜라주 기능을 활용해서 사진에 다양한 연출을 주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6. 이어붙이기

이어붙이기는 콜라주와는 다르게 파일을 한번에 붙이는 방법이다. 포토샵의 경우 하나하나 올려두고 사진 사이즈도 맞춰야 하지만, 포토스케이프면 원하는 사진만 올려두면 자동으로 만들어준다. 수직으로도 가능하고, 수평으로도 가능하며, 바둑판으로도 가능하다.


7. GIF 애니메이션

GIF 애니메이션을 포토샵에서 만드려면 엄청난 시간을 들여야 한다. 기능도 복잡하거니와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은 어떻게 해야하는지 감도 잡을 수 없다. 그러나 포토스케이프는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도 바로 GIF를 만들 수 있는 모습을 보여준다. 간단하게 사진만 넣어주고, 전환효과와 표시 시간을 설정해주면 바로 GIF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다.


지.금.까.지

포토스케이프 X에 대하여 알아봤다. 어도비 포토샵을 이용하지 못하는 분들이 구독료를 지불하고 포토샵을 이용한다. 물론 포토샵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보다 전문적인 기능도 들어 있으며, 다른 사람들과 파일도 공유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혼자 사용할 사진을 작업하는 경우, 간편하게 사진을 편집하고 꾸미고 싶은 경우라면 포토스케이프를 추천한다. 필자는 최근 몇주간 포토스케이프만 이용했는데, 불편함 없이 사진편집 작업을 할 수 있었다. 오히려 포토샵을 사용할 때 보다 빠르게 사진을 편집하고, 이미지를 만들 수 있었다.

 

포토샵을 이용하기 어렵고, 많은 기능을 활용하지 못한다고 한다면, 이번 기회에 <포토스케이프 X>로 옮겨보는 것이 어떨까?


구독과 좋아요,댓글은 콘텐츠 제작 크루에게 많은 응원이 됩니다!

✉맹뚜 : maengddoo@tadadak.com

✉두치아빠 : doochipapa@tadadak.com


🖥 모두 홈페이지 방문하기

 

[타다닥_눈누난냐 시즌1 - 홈]

타다닥 컨텐츠 크루가 만드는 팟캐스트 눈.누.난.냐 !

tadadak.modoo.at

🎙 팟티 방송국 방문하기

 

타다닥 _ 눈누난냐 - 시즌1

타다닥이 만드는 팟캐스트 '눈누난냐' 입니다. 시즌 1은 IT와 뉴미디어의 어느 그 중간, 그 무엇인가를 우리들만의 시선으로 리뷰합니다. 많은 청취 바랍니다. #. 진행 : 타다닥 콘텐츠 크루 - 두치

www.podty.me

🎤팟빵 방송국 방문하기

 

타다닥 _ 눈누난냐 - 시즌1

타다닥이 만드는 팟캐스트 "눈누난냐" 입니다. 시즌 1은 IT와 뉴미디어의 어느 그 중간, 그 무엇인가를 우리들만의 시선으로 리뷰합니다. 많은 청취 바랍니다. #. 방송참여 - http://nnnn.tadadak.com #. ��

www.podbba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