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tcha.23 - 왓챠 오리지널 콘텐츠 투자, 넷플릭스만 오리지널 하라는 법 있나?


안녕, 타다닥의 맹뚜와 두치아빠야! 

OTT를 시장에서 거의 유일하게 오리지널 시리즈를 하고 있는 곳은 어딜까? 많은 OTT가 있겠지만, 오리지널 시리즈를 직접적으로 제작하고 많은 투자를 하고 있는 곳은 바로 <넷플릭스>라고 할 수 있어. 다들 넷플릭스 오리지널 작품들은 한번씩 봤지? 

 

대부분 넷플릭스 보는 이유가 영화, 드라마, 예능,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작품을 보기 위해서도 있을거야. 그리고 누구나 한번쯤은 넷플릭스 오리지널 작품을 봤을 것이고. 이런 넷플릭스를 향해서 다양한 오리지널 작품을 만들었던 국산 OTT가 있었어. 바로 웨이브!

 

하지만 웨이브의 오리지널 콘텐츠는 국내에 한정되어서 시청할 수 있기 때문에, 소비자가 국내로 한정되어 있어. 하지만 이번에 국산 OTT 서비스인 왓챠에서 새롭게 오리지널 콘텐츠로 승부를 낸다는 이야기가 들려오지 뭐야? 어떤 이야기를 알아볼까?


왓챠 시리즈D 투자 유치, 360억 규모의 투자

오리지널 콘텐츠 투자, 인프라 경쟁력 강화 등 주력....누적 590억

 

온라인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OTT) 왓챠와 콘텐츠 추천 및 평가 서비스 왓챠피디아를 운영하고 있는 왓챠가 이번에 360억원 규모로 <시리즈D> 투자를 최종 마무리했다고 지난해 12월에 밝히면서 OTT 또 다른 경쟁 바람이 불게 되었어.

 

이번에 왓챠는 시리즈D 투자 유치를 마무리하고 콘텐츠 및 인프라 경쟁력 강화에 나선다는 계획이야. 시리즈D의 1차 투자는 2020년 7월에 190억원 규모로 진행되었던 이력이 있는데, 이후에 2차 투자금 납임도 완료돼서 총 누적 투자액은 590억원을 넘기게 되었어.

 

출처 : 동아일보

왓챠 오리지널 시리즈D에 참여한 투자사는 이베스트투자증권, LSS 프라이빗에쿼티, 카카오벤처스가 참여를해서 많은 사람들에게 관심을 사기도 했지. 특히 2020년 7월에 공개됐던 컴퍼니케이파트너서, 에이티넘인베스트먼트 등을 포함해 총 10개사가 시리즈D 투자에 참여했어.

 

지금까지는 왓챠에서 오리지널 콘텐츠가 아닌 독점 콘텐츠 시리즈를 많인 제공했어. 다들 한번쯤은 들어봤을 <이어즈&이어즈>, <와이 우먼 킬>, <미세스 아메리카> 등 "왓챠 익스클루시브"를 통해서 선보였지. 이는 다른 OTT 서비스에서 볼 수 없고, 오로지 왓챠를 통해서볼 수 있어.


 

드라맛집 :: 019 - [왓챠플레이 추천작품] 독점작 드라마 best5

안녕하세요! 타다닥 눈누난냐의 맹뚜와 두치아빠 입니다! 최근 날씨가 너무 좋아서 다들 외출을 하고 싶어 하시는 것 같습니다. 그래도 아직까지 코로나-19로 외부에 나가는게 조금 어려운 시기

www.tadadak.com


출처 : 스타트업 레시피

그래서 2020년 10월에 동영상 스트리밍 솔루션 기업 "기드소프트"를 인수하는 등 기술력 강화에도 속도를 내고 있는 상황이야. 이미 이전에 우리가 알고 있는 왓챠를 기억해? 넷플릭스처럼 아이디 1개로 동시에 4명의 사람들이 시청할 수 있던 시스템도 없었고, 4k도 지원하지 않았지. 

 

하지만 이렇게 지속적으로 투자를 받고, 기술력을 강화시키면서 지속적으로 시스템이 업그레이드 되어가고 있어. 특히 지금은 넷플릭스와 비슷하면서도 더 좋은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는 생각이 들어.

 

<기드소프트>를 인수하면서 국내 기업 중에서는 처음으로 돌비 비전과 에트모스, HDR10+ 등 최신 영상 및 음향 기술을 자체적으로 서비스할 수 있는 기술력을 보유하게 되었지.


지.금.까.지

타다닥이랑 같이 왓챠 오리지널 시리즈 투자에 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어. 넷플릭스와 디즈니플러스 등 다양한 해외 OTT 서비스는 엄청난 자본력으로 오리지널 시리즈를 지속적으로 만들어내고 있어. 이런 글로벌 OTT 서비스를 대항하기 위해서 국산 OTT가 지속적으로 투자를 받아야 할거야.

 

물론 앞으로 넘어야 하는 과제들도 많을거야. 웨이브 오리지널이 성공도 실패도 아닌 미지근한 모습을 보였기 때문에 사람들이 국산 오리지널 콘텐츠를 그리 많이 기다리고 있지 않아. 작가들도 문제가 있고, 시리즈에 투자하는 투자자들의 입맛에 맛는 작품을 만들다 보니까 이상해지는 스토리와 PPL 등이 문제점으로 지적되기도 했지.

 

하지만 이런 모든 것들은 앞으로 왓챠 오리지널 시리즈D가 시장의 판도를 조금 바꿔나갔으면 하는 바램이있어. 첫 단추를 잘 끼우는게 좋잖아? 그러니까 앞으로 왓챠에서 좋은 작품들이 잘 나왔으면 하는 바램이야! 

 

여러분들의 생각은 어때? 댓글로 자연스럽게 이야기 나눴으면 좋겠어~


구독과 좋아요,댓글은 콘텐츠 제작 크루에게 많은 응원이 됩니다!

✉맹뚜 : maengddoo@tadadak.com

✉두치아빠 : doochipapa@tadadak.com


🖥 타다닥 카페 방문하기

 

타다닥 콘텐츠 크루의 OPEN CAFE : 네이버 카페

타다닥 컨텐츠 크루가 만드는 컨텐츠를 함께하는 사람들이 모인 열린공간입니다.

cafe.naver.com

🎙 팟티 방송국 방문하기

 

타다닥 눈누난냐 - 위클리 미디어

'타다낙 눈누난냐 - 위클리 미디어' 입니다. 타다닥 컨텐츠 크루가 만드는 눈누난냐 '위클리 미디어'는 방송을 만들어가는 크루와 청취자가 다 같이 영화와 시리즈물을 즐기고 리뷰합니다. #. 진

www.podty.me

🎤 팟빵 방송국 방문하기

 

타다닥 눈누난냐 - 위클리 미디어

타다닥 컨텐츠 크루가 만드는 눈누난냐 '위클리 미디어'는 방송을 만들어가는 크루와 청취자가 다 같이 영화와 시리즈물을 즐기고 리뷰합니다. #. 공식카페 - https://cafe.naver.com/tadadakcrew #. 블로그

www.podbba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