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tflix.40 - <보건교사 안은영>, 넷플릭스를 씹어먹고 있는 한국 콘텐츠


안녕하세요! 타다닥 눈누난냐의 맹뚜와 두치아빠 입니다!

최근 한국에서도, 외국에서도 인기를 누리고 있는 국내 오리지널 넷플릭스 콘텐츠가 있습니다. 바로 시작 전부터 관심이 뜨거웠던 <보건교사 안은영> 입니다.


🎬소설이 원작, 초 대박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의 탄생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 <보건교사 안은영>은 발랄하다 못해 똘기 가득한 분위기로 사회문제를 콕 집어 내뱉는 여전사 "안은영"의 이야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매력적인 히어로를 이경미 감독님이 그리게 되었으며, 원작의 내용들을 파격적이게 변신시킬 수 있을지 많은 관심을 받았던 작품입니다.

 

신선하고 파격적인 CG와 한국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컷들이 많아서 극호와 극불호를 얻고 있는 작품이지만, 대한민국을 강하게 강타하면서 지금까지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작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매력 넘치는 이 작품을 타다닥과 같이 한번 알아보러 갈까요?


보건교사 안은영

The School Nurse Files, 2020

 

  • 장르 : 판타지, 코미디, 미스터리, 액션
  • 감독 : 이경미
  • 출연 : 정유미, 남주혁, 문소리 등
  • 개봉 : 2020년 9월 25일
  • 러닝타임 : 시즌 1 (총 6화, 298분)
  • 상영플랫폼 : 넷플릭스
  • 원작 : 보건교사 안은영(소설)

넷플릭스에서 2020년 9월 25일 공개되면서 엄청난 인기를 누리고 있는 작품으로, 지금까지도 많은 이 작품을 본 사람들 사이에서 뜨거운 감자로 유명하다.

 

한국에서 생각하기 어려운 표현력을 영상에 담고 있으며, 화려한 그래픽과 기괴하다면 기괴할 수 있는 설정, 다양한 떡밥등을 뿌리고 있는 작품이다. 그렇기 때문에 극호와 극불호라는 극명한 차이를 보여주고 있는 작품이기도 하다. 

 

특히 떡밥을 엄청나게 뿌리고 있는데, 아직까지는 회수를 하지 않았다. 그래서 모든 사람들이 시즌2를 기다리고 있는 실정이다. 시즌2에서는 캐릭터들의 인간관계와 지금까지 나왔던 다양한 떡밥들을 제대로 회수해서, 지금보다 더 재미있는 이야기를 잘 이끌어 갔으면 하는 소망을 가지고 있는 작품이다.

 

특히 퇴마, 요물 등 무속적인 이야기가 나오기 때문에, 이런 이야기들을 정확하게 잘 알고 있으면 드라마를 보면서 더 큰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작품이니까, 나오는 내용중에서 관련된게 있으면 한번 쯤 찾아보는 것을 추천한다.


평범? 전 세계가 젤리로 가득해. 나도 평범해지고 싶어!!!

- 간단한 줄거리 -

 

평범한 이름과 달리 남들 눈에 보이지 않는 "젤리"를 볼 수 있는 특별한 능력을 지는 보건교사 "안은영". 새로 부임한 고등학교인 "목련고"에서 심상치 않은 미스터리한 일들을 마주하게 된다.

 

한문교사인 홍인표와 같이 다양한 사건들을 해결하면서 이야기를 이어가는데, 안전한 행복과 일광소독 등 다양한 새력들과의 거대한 폭풍에 휘말린 안은영과 홍인표는 과연 학교를 지키고, 세상을 지킬 수 있을까?

 

남들 눈에는 보이지 않는 젤리를 보는 안은영화 특별한 기운을 가지고 태어난 홍인표의 명랑 판타지 시리즈 <보건교사 안은영>


맹뚜와 두치파파의 주관적이고 비객관적인 리뷰

- 리뷰는 리뷰일 뿐, 참고만 하세요! -

 

1. 원작 동명의 작품, 그러나 약간 다른 안은영의 세계

드라마 <보건교사 안은영>은 원작의 소설을 기반으로 제작된 드라마다. 남들이 보지 못하는 "젤리"를 보면서 살아온 안은영은, 남들과 다르다는 것 때문에 배척을 당하기도 하고 겪지 않아도 될 고생을 하면서 살아오기도 한다.

 

목련고의 보건교사로 부임했던 날로부터, 학교에 생기는 다양한 사건들을 해결하기 위해서 동분서주 하고 있다. 장난감 칼과 장난감 총을 가지고 그 누구도 알아주지 않는 고독한 싸움을 하고 있는것이 주된 스토리로, 원작과 드라마 모두 이 설정을 벗어나지 않는다.

 

다만, 원작에서는 살짝 성격적인 부분이 다르게 묘사되었다. 원작에서는 사명감이나 정의실현의 욕구보단 "뭐 어쩌겠어, 나밖에 없는데"하면서 초연한 느낌을 주고 있지만, 드라마에서는 좀 더 염세적인 감정을 드러내고 있다. 특히 "왜 하필 난데!"라는 대사 등을 통해서 이런 느낌을 주고있다.

 

드라마는 원작의 에피소드 <사랑해 젤리피시>, <럭키, 혼란>, <원어민 교사 메켄지>, <가로등 아래 김강선>, <전학생 옴> 총 다섯 에피소드를 다루고 있다. 특히 메켄지는 원작에서 악당같은 이미지를 하고 있었지만, 드라마에서는 조금 더 입체적인 캐릭터로 변해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2. 안전한 행복? 화수? 일광소독? 할아버지? 정체가 뭐야?

1. 목련고를 설립한 인표의 할아버지 "홍진범"

원작에서는 악한 기운을 아이들의 맑은 기운으로 억압하려고 한다는 목적을 가지고 있는 선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었다. 하지만 강력한 사랑과 보호의 기운을 가진 인표에게 학교를 맡기면서 세상을 떠났는데, 드라마에서는 그냥 흑막 같은 캐릭터가 되어서 판을 뒤집어 버렸다.

 

2. 이상한 사이비 종교 집단 같은 곳, 안전한 행복

"안전한 행복"은 안은영처럼 젤리(엑토플라즘)을 보는 사람들이 모여있는 단체를 이야기 한다. 은영은 자신의 이익보다는 오로지 지키고자하는 마음으로 젤리들을 없앤다면, 안전한 행복은 젤리를 수집하고, 그 젤리들로 본인들의 이익을 취하려고 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안전한 행복 소속으로는 홍진범, 메켄지, 인표의 친구 가영과 선생 한아름 등이 있다. 메켄지는 드라마에서 젤리들을 모아서 타인의 이익을 추구하는 사업을 진행하는데, 이는 원작에서도 동일한 설정을 가져왔다.

 

3. 일광소독

안전한 행복에서 진범과 함께 소속되어 있었지만, 할아버지 진범이 죽자 학교를 독차지하려는 안전한 행복에 의해서 학교 출입이 불가해진 상태이다. 원작에서는 은영이 혼자 힘으로 학교에 취직하지만, 드라마에서는 안전한 행복이 학교를 독차지 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 화수가 은영에게 목련고를 소개시켜준다.

진범이 죽고 안전한 행복이 학교를 독차지 하기 위해서 일광소독과 대립하는 구도를 보여주고 있다. 한마디로 지금 학교는 비무장지대라고 표현할 수 있겠다.

3. 보건교사 안은영, 타다닥은 어떻게 생각하는가

<보건교사 안은영>은 세계관을 뒤엎을 커다란 조직의 등장으로 생각보다 각색이 많이 되었다는 것이 들어난다. 원작을 보지 않고 드라마를 봤기 때문에 정확한 이야기까지는 알 수 없었지만, 그래도 원작을 읽어보면서 알아낸 결과 나쁘지 않게 오리지널 요소를 잘 배치했다는 생각이 든다.

 

특히 주인공을 정유미로 선택하면서, 명랑하고 유쾌한 학교 젤리 퇴마물을 제작하였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연출의 특징 덕분에 밝은 이미지 보다는 약간 다크하고 현실적인 장면들도 많았다. 대부분 이런 다크하고 현실적인 부분에서 이탈하는 사람들이 있었지만, 귀엽고 독특한 젤리들과 귀여운 OST로 인해서 끝까지 보게 되었다고 하는 사람들도 많다.

 

하지만 이 드라마가 완벽한 것은 아니다. 구성과 전개 방식에 약간의 불친절함이 들어 있는 작품이다. 설명이 부족한 부분이 많고, 떡밥을 미친듯이 던지고 있었기 때문에 일어날 수 있는 현상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이 덕분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시즌2를 기다리고 있다.

 

그리고 드라마에서 설명이 안된 부분들은 대부분 원작에서 찾을 수 있는 내용이기도 해서, 드라마에서 모르는 내용은 원작을 찾아보는 것을 추천한다.(노린건가....)

 

평가중에서는 일본 드라마 같다는 평가를 많이 내리고 있는데, 내용적인 측면에서 보면 한국적인 느낌이 강하게 나오는 작품이라고 생각한다. 일본풍의 어처구니 없는 설정이나 억지스러운 표현방식이 들어가 있지 않아서 일본풍 뉘양스는 없다고 생각한다.

 

마지막으로 시즌1 마지막화인 6화에서 래디가 은영에게 "저희 집에 좀 와주시면 안돼요?"라는 대사에서 알 수 있듯이 시즌2의 시작은 원작에서 "레이디버그 레이디"로 시작할 것을 암시하는 느낌을 주고 있다. 앞으로 일광소독과 안전한 행복에 숨겨진 이야기와 새로운 모험들이 나올 시즌2를 존버하며서 기다려보자.


구독과 좋아요, 댓글은 콘텐츠 제작 크루에게 많은 응원이 됩니다.

✉맹뚜 : meangddoo@tadadak.com

✉두치아빠 : doochipapa@tadadak.com


🖥 모두 홈페이지 방문하기

 

[타다닥_눈누난냐 시즌1 - 홈]

타다닥 컨텐츠 크루가 만드는 팟캐스트 눈.누.난.냐 !

tadadak.modoo.at

🎙 팟티 방송국 방문하기

 

타다닥 _ 눈누난냐 - 시즌1

타다닥이 만드는 팟캐스트 '눈누난냐' 입니다. 시즌 1은 IT와 뉴미디어의 어느 그 중간, 그 무엇인가를 우리들만의 시선으로 리뷰합니다. 많은 청취 바랍니다. #. 진행 : 타다닥 콘텐츠 크루 - 두치

www.podty.me

🎤 팟빵 방송국 방문하기

 

타다닥 _ 눈누난냐 - 시즌1

타다닥이 만드는 팟캐스트 "눈누난냐" 입니다. 시즌 1은 IT와 뉴미디어의 어느 그 중간, 그 무엇인가를 우리들만의 시선으로 리뷰합니다. 많은 청취 바랍니다. #. 방송참여 - http://nnnn.tadadak.com #. ��

www.podbba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