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전 EP.16 - 디스트릭트9(District9), 인간은 왜 차별을 하는가(팟캐스트 방송)

타다닥 콘텐츠 크루의 라디오 방송은
블로그와 같이 보시면 더 유익하고
알차게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팟티& 팟빵 에피소드 링크📻 

 

[시즌1] 외전 EP16 :: 영화 - 디스트릭트 9 ( 우리는 함께 한다. 당신을 버리고 혼자는 못 가 )

이번 주는 영화 '디스트릭트9'입니다. 전에 없던 새로운 SF라고 불리던 영화입니다. 이젠 시기가 지나서 어설프게 보일 수도 있지만, 나름 의미가 깊은 영화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방송에서는 스�

www.podty.me

 

 

타다닥 _ 눈누난냐 - 시즌1

타다닥이 만드는 팟캐스트 "눈누난냐" 입니다. 시즌 1은 IT와 뉴미디어의 어느 그 중간, 그 무엇인가를 우리들만의 시선으로 리뷰합니다. 많은 청취 바랍니다. #. 방송참여 - http://nnnn.tadadak.com #. ��

www.podbbang.com


안녕하세요. 타다닥 눈누난냐의 맹뚜와 두치아빠 입니다!

이전에 영화 <디스트릭트9>을 소개해드렸습니다. 그것도 "인간은 과연 선한가"에 대하여 이야기를 나누면서 말이죠. 영화 디스트릭트9을 넷플릭스에서 찾아보셨나요? 넷플릭스에서만 볼 수 있는 영화가 아니라 왓챠플레이에서도 볼 수 있는 영화로, 지금 현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들의 모습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타다닥 방송에서 이야기하는 <디스트릭트9>

영화에서 외계인이 나오고 있지만, 외계인과의 전쟁 또는 외계인이 지구를 지배하는 듯한 내용을 다루고 있는 영화는 아닙니다. 반대로 인간이 외계인을 통제하고, 그들에게 차별을 가하는 듯한 내용을 다루고있죠. 그렇다면 간략하게라도 타다닥이랑 다시 한번 더 디스트릭트9에 대하여 이야기를 나눠보도록 할까요?


 

Netflix.27 - 디스트릭트9(District9), 정말 인간은 선한가?

안녕하세요! 타다닥 눈누난냐의 맹뚜와 두치아빠 입니다! 대부분의 SF영화는 외계인이 지구로 침범하고, 외계인은 지구인보다 엄청나게 똑똑하고 강한 종족이라라는 설정으로 세상에 나오게 됩

www.tadadak.com


01. 타이틀 내용

두치아빠 & 맹뚜가 알려주는 IT & 미디어, 그 중간 어딘가!

 

사실 디스트릭트9은 우리에게 많은 이야기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실제 남아공에 있었던<디스트릭트6>가 모티브가 되어서 만들어졌기 때문에, 현재 남아공에서는 이 영화를 상영하고 있지 않다고 합니다. (뼈아픈 과거를 계속 다시 보는거니까...)

 

또한 등장하는 주인공인 비커스는 선과 악이 명확한 사람이 아닙니다. 자신의 이익과 보장된 미래를 위해서 디스트릭트9에 있는 프런들을 새로운 거주지구로 옮기는 방안을 강압적으로 진행하고, 그들을 인간과 다르다는 이유로 차별적인 대우를 하는 등 다양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프런으로 변해가는 과정에서도 자신만의 이익을 위해서 수송선을 탈취하는 등 이중적인 모습을 지속적으로 보여줍니다.


📡비커스와 크리스토퍼에 대하여

비커스는 지극히 인간적인 캐릭터로 나옵니다. 사실 인간이 외계인으로 변이하고 있다고 한다면, 대부분 정상적인 정신력으로는 버티기 힘들겁니다. 또한 자신이 왜 외계인으로 변하고 있는지, 자신의 직장에서 은폐를 위해서 거짓 정보를 흘리는 등 인간의 추악한 모습들은 다 등장합니다.

 

비커스는 처음에는 프런들을 이해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본인이 프런으로 점차 변화하는 모습을 보면서, 크리스토퍼와 같이 행동하면서 그들이 받았던 차별과 고통을 이해하기 시작합니다. 원래 몸으로 돌아가기 위해서 크리스토퍼를 이용하기는 하지만, 결과적으로는 그가 수송선에 탑승하여 모선으로 돌아갈 수 있게 도와주기도 하니까 말입니다.


크리스토퍼는 프런들이 차별 받는 것에 대하여 정당하게 요구할줄 아는 지성적인 프런입니다. 지속적으로 자신의 모성으로 돌아가기 위해서 노력하고, 어떻게하면 이런 고통속에서 탈출할 수 있는지에 대하여 고민하고 생각하는 캐릭터입니다. 

 

그런 그는 비커스와 MNU에 들어가서 지하 실험장소에서 프런들이 실험에 이용되었다는 사실에 절규합니다. 자신의 동족이 불시착한 외계인이라는 이유로, 그들의 기술력을 사용하고 싶은 인간의 욕심과 일그러진 욕망 때문에, 죽어가야만 했던 자신의 동료들의 고통을 생각하면서 말이죠.

 

크리스토퍼는 마지막으로 꼭 돌아오겠다는 말을 남기고 비커스를 떠납니다. 자신의 아들이 그토록 원하는 고향을 향해서 말이죠... 치료할 수 있는 연료를 가지고 꼭 돌아오겠다고 남기면서 말입니다. 


🎙검증되지 않은 미신을 이용한 프런 사냥

영상에서는 프런의 피를 마시면, 프런의 육체를 생으로 먹으면 외계인과 같은 힘을 낼 수 있다고 착각하는 미신이 나옵니다. 물론 항상 어디서나 이상한 사이비 종교들은 나오지만, 미지의 존재를 취함으로 인해서 자신의 그 힘을 낼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참신했습니다.

 

프런의 힘을 얻고 싶은 한 명의 갱단 두목. 자신의 병을 치유하기 위해서라면 다른 종족을 죽이고, 그 종족의 몸을 취해서라도 병을 치유하고 싶다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지금도 많은 사람들이 잘못된 미신과 민간요법으로 인해서 더 극심한 고통을 받고 있습니다. 인간의 이기적인 욕망 때문에, 다른 생명체에게 위해를 가하는 것이 잘못되었다는 모습을 보여주고 싶은 감독의 의도라고 생각됩니다.


지.금.까.지

타다닥에서 <디스트릭트9>에 대하여 다시 한번 더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봤습니다. 디스트릭트9은 정말 많은 이야기를 우리에게 하고 있습니다. 차별이란 무엇인가, 우리는 정말 선한 인간인가, 과연 우리는 다른 사람을 차별할 권리가 있는가 등 다양한 이야기를 10년이 지난 지금에서도 많은 의미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이 영화를 보시면서 어떠했나요? 각자의 의견을 댓글에 달아서 같이 이야기를 공유했으면 합니다. 차별이 어떤 것인지에 대하여 이야기를 해보면서, 서로에 대하여 더 알아갔으면 합니다.

 

긴 글 일어주셔서 항상 감사합니다!


구독과 좋아요, 댓글은 콘텐츠 제작 크루에게 많은 응원이 됩니다.

✉ 맹뚜 : maengddoo@tadadak.com

✉ 두치아빠 : doochipapa@tadadak.com


🖥 모두 홈페이지 방문하기

 

[타다닥_눈누난냐 시즌1 - 홈]

타다닥 컨텐츠 크루가 만드는 팟캐스트 눈.누.난.냐 !

tadadak.modoo.at

🎙  팟티 방송국 방문하기

 

타다닥 _ 눈누난냐 - 시즌1

타다닥이 만드는 팟캐스트 '눈누난냐' 입니다. 시즌 1은 IT와 뉴미디어의 어느 그 중간, 그 무엇인가를 우리들만의 시선으로 리뷰합니다. 많은 청취 바랍니다. #. 진행 : 타다닥 콘텐츠 크루 - 두치

www.podty.me

🎤팟빵 방송국 방문하기

 

타다닥 _ 눈누난냐 - 시즌1

타다닥이 만드는 팟캐스트 "눈누난냐" 입니다. 시즌 1은 IT와 뉴미디어의 어느 그 중간, 그 무엇인가를 우리들만의 시선으로 리뷰합니다. 많은 청취 바랍니다. #. 방송참여 - http://nnnn.tadadak.com #. ��

www.podbbang.com